핸즈 6월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드디어 6월이 지나고 7월입니다!! 5월도 더웠지만 6월은 더 더웠습니다. ㅜㅜ 작업을 할 때 큰 파라솔을 펼쳐놓고 작업을 하는데 어느 날 파라솔 내부에 설치한 온도계가 35도를 가리키는 걸 보고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더위를 견디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길!

오늘은 6월 소식입니다! 6월에 핸즈는 어디에 가서 어떤 일을 했을까요? 알아보시죠!

 

강서양천 _ 에너지교육 강사양성 교육

6월 1일, 8일, 15일은 5월에도 진행했던 에너지교육 강사양성 교육을 이어 진행했습니다. 각각 태양광자동차&독립형태양광, 간이 공기청정기, 줄넘기발전기를 만들었는데요. 작년에 뵈었었던 분들도 계셨고, 관심 있게 열심히 하셨기에 더 즐거웠던 워크숍이었습니다.

 

1일 태양광자동차 조립과 독립형태양광 연결실습

 

8일 간이 공기청정기 만들기

 

15일 줄넘기발전기 만들기

 

상봉중학교 런닝맨!

6월 1일 오후, 저와 핸즈 김정현 선생님은 상봉중학교에서 열린 행사에서 태양광 자동차 조종 코너를 운영했습니다. 15분에 한 팀씩 돌아가면서 미션을 수행하는 구조였는데요. 자동차 축구를 하려고 했으나 부득이하게 릴레이로 변경해서 진행했습니다. 그 덕분에 나름 재밌으면서 시간도 넉넉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포과학창의 _ 직업체험

같은 날 오후 해원샘은 마포청소년문화의 집에서 중학생 친구들과 에너지와 적정기술에 대한 수업과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햇빛건조기 실험키트 납품

6월 둘째주에는 홍천여중의 요청으로 햇빛건조기와 온풍기를 연결한 건조기 실험키트를 제작해서 납품했습니다. 온도센서도 달고, 독립형 태양광이 송풍장치 전원을 공급하도록 설계를 했습니다.

 

인천 갈산중학교 줄넘기

6월 7일에는 인천 갈산중학교에서 줄넘기발전기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총 5인 1조정도로 줄넘기 4개를 만들었는데요. 복잡한 구조라 틀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협력해서 만들어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수원환경교육센터 적정기술 강의

6월 9일 오전 해원샘은 수원의 청소년들에게 적정기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속닥하고 알차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고 하네요. 이 친구들은 7월에 핸즈를 방문하기로 했답니다.

 

남양주 꿈의 학교 적정기술 강의와 실습

같은 날 오후 해원샘은 남양주에 가서 꿈의학교 친구들과 적정기술과 태양광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남양주 친구들과는 이렇게 매년 인연을 이어갑니다.

 

창3동 도시재생센터 _ 태양광 자동차 워크숍

6월 11일 오후에는 창3동 어린이들과 태양광자동차 워크숍을 했습니다. 어찌나 관심이 많은지, 정신없이 조립을 하고 무척 즐겁게 자동차 축구시합을 즐겼다고 합니다.

 

남강고등학교 에너지강의

6월 14일에는 작년에도 갔었던 남강고등학교에서 독립형 태양광과 태양광 자동차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첫 수업이라 긴장했는지 이것저것 물어봐도 소심하게 대답할 때도 있었지만 역시 자동차를 만들며 노니 좀 활발해지는군요! 다음 수업에는 더 활발하게 참여하면 좋겠네요^^

 

백양고등학교 _ 아두이노 태양광 자동차

6월 15일에는 고양시 백양고등학교에 가서 아두이노에 대해 배우고, 아두이노를 응용한 태양광 자동차를 조립해보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아두이노에 대해 좀 깊게 강의를 해서인가 강의 때 좀 지루해하는 모습도 있었지만, 만들 때는 열심히 만들어 재미있게 노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관악구 지구살리기 에너지체험 한마당

6월 16일 핸즈 김정현선생님과 저는 신림 도림천에서 열린 지구살리기 에너지 체험 한마당에서 여러 체험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태양광자동차조종, 태양광전지판에 LED를 연결해 불 켜기 그 외 전시를 진행했는데요. 날씨가 참 더웠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와 주셨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행사에 놀러와 이것저것 체험하고 스티커도 모아 선물도 받아가고 참 좋은 분위기의 행사였던 기억이 남네요.(더웠던 것만 빼면요…)

 

노원 맑음

같은 날. 핸즈 정해원선생님은 작년에도 열렸던 <노원 맑음>이라는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날이 더웠지만 자전거분수와 햇빛분수를 즐거워하고, 줄넘기발전기도 신기해하는 분들이 많았답니다. 태양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었고, 아이들에게는 태양광자동차가 인기 많았다고 합니다.

 

핸즈데이 _ 햇빛오디오 만들기

17일에는 정현샘이 진행한 핸즈데이에 여러분들이 오셔서 정성껏 햇빛오디오를 만들어가셨다고 합니다.^^

 

한살림 노원에너지제로주택 방문

6월 19일에는 한살림 환경위원회분들이 해원샘이 살고 있는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을 방문해서 이야기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거모복지관

6월 21일, 28일에는 작년 후반에 갔었던 거모복지관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7월까지 5번 정도 진행되는 워크숍인데, 6월에는 각각 간이 공기청정기와, 줄넘기발전기를 만들었습니다. 작년에 만났던 친구들 중 몇 명도 이번에 다시 만나게 되었는데, 초등학생들이 조금 힘들기도 하지만… 남은 시간동안 즐겁게 배우면 좋겠습니다.

 

21일 간이 공기청정기 만들기

 

28일 줄넘기발전기 만들기

 

핸즈데이 _ 줄넘기발전기와 나무 햇빛건조기

6월 23일에는 두번째 핸즈데이를 진행했습니다. 오전, 오후로 나눠 총 2가지 아이템을 진행했는데, 오전에는 줄넘기발전기를, 오후에는 나무 건조기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오전과 오후반은 한, 두 분을 제외하고는 다 같은 분이셨고, 모두 손재주가 좋으신 분들이라 별 무리 없이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만났음에도 한 팀이 되어 재미있게 만드는 소탈한 분위기가 참 좋았습니다!!

 

관악꿈학교 적정기술 워크숍

6월 27에도 핸즈에 관악에서 여러 분들이 찾아오셨습니다. 매 달마다 오는 분들인데요. 6월에는 자전거 발전기를 만들었습니다. 사람이 좀 적게 오기는 했지만 그래서 더 알차고 재미있게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안양 YWCA_지구살림이 환경활동가 양성교육

6월 28일에는 안양 YWCA에서 진행하는 지구살림이 환경활동가 양성교육에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작년에 해원샘이 오셨던 곳이죠! 아주머니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석해주셨는데요. 조금 어려워하는 분도 계셨지만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이룸학교 마지막 수업

6월 29일 한 학기동안 진행안 이룸학교 마지막 수업은 해원샘 집에서 진행했습니다. 적은 인원의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진행할 수 있어서 옛 대안학교 시절이 생각나기도 하고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홍릉동부 에너지자립마을 LED스탠드 만들기

6월 30일은 에너지자립을 잘 실천하고 있는 홍릉동부아파크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서 조금 힘들었는데, 활동가분들이 도와주셔서 다행히 잘 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신북초등학교 태양광 벤치 작업 

6월 중순부터 말까지는 짬짬이 작년에 햇빛분수를 납품했던 신북초등학교에 가서 태양광 전지판이 장착된 벤치를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뼈대를 세우고, 나무로 두르고, 칠하고, 전기 작업을 하고. 손이 가는 작업이었지만, 덕분에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6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날은 더워지고 일은 많아지는 핸즈소식이었습니다. 7월에도 어느덧 중반이 지났는데요. 잘 마무리하고 7월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