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 8월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벌써 8월이 끝나고 9월이 찾아왔습니다. 8월도 무척 더웠지만 끝나갈 즈음 비가 내려서 좀 시원해진 듯합니다. 9월은 더 시원해지면 좋겠네요. 8월도 여러 곳에 가고, 여러 사람을 만났습니다. 중간에 큰 행사가 있어 바쁘긴 했지만 돌아보면 나름 즐거웠던 한 달이었던 것 같습니다. 핸즈는 8월에 어디에서 무었을 했을까요? 보시죠!

 

적정기술로 여름나기 뚝딱뚝딱 제작 캠프

8월 3일과 10일에는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세운상가’ 옆, ‘아세아전자상가’에 위치한 H-창의허브 SE클라우드 기술혁신랩에서 ‘적정기술로 여름나기 뚝딱뚝딱 제작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3일에는 독립형태양광과 태양광자동차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고, 10일에는 LED스탠드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는 주로 어린 학생들과 부모님이었는데요. 방학이지만 열심히 참여하고 재밌게 노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의왕 빗물저금통

8월 5일에는 폭염 속에 의왕텃밭에서 빗물저금통 만들기를 했습니다. ‘엄마의 밥상’ 프로그램으로 엄마들하고만 진행을 했는데, 모두 재미있게 참여하셨습니다. 부디 잘 쓰이면 좋겠네요.

 

서울에너지공사 어린이 태양광교실

8월 7일과 9일에는 ‘서울에너지공사’에서 주최하고 ‘태양광 지원센터 서북권센터’에서 주관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독립형태양광실습, 태양광자동차조립, 햇빛저금통 키트 등을 진행했습니다. 친구들이 많았지만 모두 즐겁게 참여했고, 스탭분들이 도와주셔 즐겁게 만들고 마칠 수 있었습니다. 여담이지만 7일에는 tbs에서 촬영까지 왔었다는!

 

안산 YWCA_그린멘토스쿨

8월 8일에는 안산 YWCA에서 진행하는 ‘그린멘토스쿨’에서 에너지에 대한 강의와 관련된 독립형태양광과 태양광자동차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공간에 비해 사람이 많아 진행을 할 때 조금 힘들긴 했지만 처음에는 조용했던 친구들이 잘 참여해주어 재미있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은평편백자립마을 적정기술워크숍

8월 4일, 10일, 17일에는 은평구 편백 자립마을에서 손님들이 오셨습니다. 4일에는 햇빛오디오를 정현샘과 만들었고, 10일에는 태양광 충전기를 만들고, 자전거 발전기를 구상해보았고, 17일에는 햇빛저금통과 태양광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사람이 적기도 하고 워낙 잘 만드셔서 어려운 것은 없었지만, 꼼꼼하게 질문하셔서 제가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네요.^^

 

난곡난향 에너지자립마을

8월 10일과 24일일 난곡난향에너지자립마을에서 LED스탠드와 자전거분수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워낙 친밀도가 좋아서 즐겁고 활기차게 진행한 워크숍이었다고 합니다.

 

오산 햇빛건조기 워크숍

8월 11일에는 오산 텃밭보급소분들과 터널식건조기를 만들었습니다. 역시 에너지 넘치는 지역분들과 워크숍을 진행하는 것은 즐겁습니다. 아래나무판을 안 가져갔는데, 지역에서 바로 준비해주셔서 잘 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볍씨학교 워크숍

8월 13일에는… 제가 졸업했던 학교죠. 광명 볍씨학교에서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터널식건조기, 스티로폼 건조기, 줄넘기 발전기 등 여러 가지를 만들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교에서 학생(제 후배네요.)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배우는 워크숍이었는데요. 납땜 등을 생각보다 잘하셔서 많이 놀랐습니다.

이날 수업에는 제 담임선생님이었던 분도 몇 분 계셨는데요. 배우기만 하던 제가 선생님들께 무엇을 가르친다는 그 경험 자체로도 참 새롭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인천신명여고 건조기

8월 14일에는 ‘신명여고’에서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햇빛건조기에 대해 배우고, 간단히 조립을 했습니다. 몇 명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방학때도 나와서 연구를 한다니 참 대단하죠! 전기건조기와 햇빛건조기의 차이를 연구하고 있다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대안교육연대 <삶을 위한 교사대학> 연수

8월 14일부터 16일까지는 강화도에 위치한 ‘산마을 고등학교’에서 <햇빛과 장난감으로 바꾸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장난감은 ‘금자동이’가, 햇빛은 ‘핸즈’로 총 두 팀으로 나누어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핸즈는 태양광+적정기술+환경 등을 주제로 줄넘기발전기, 햇빛오디오, 미세먼지 측정기 등 여러 가지를 만들고, 좀 심화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작년에 비해 만들기 난이도가 좀 높았지만 즐겁게 만드시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핸즈에서는 정현샘, 미성샘까지 모두 참여한 워크숍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 선생님들을 만난 참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노원이지센터 해설사 워크숍

8월 21일에는 해원샘이 살고 있는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을 해설하는 선생님들에게 에너지기구를 납품하고, 이에 대해서 설명하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런 교구를 통해 에너지전환이나 에너지절약이 좀더 쉽게 설명되면 좋겠습니다.

 

가평 에너지교육

같은날 오후 해원샘은 가평으로 이동해서 에너지프로슈머 시민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간단히 수업을 하고, LED스탠드를 만들었는데.. 시행착오를 하기도 하며 즐겁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강동구 _ 상일여중

8월 22일에는 강동구의 지원을 받는 에너지수업을 상일여중에서 진행했습니다. 학교공사 관계로 소규모 반이 운영되어 적은 인원수의 학생들과 진행했는데,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며 속닥하게 진행했다고 하네요.

 

제주청소년수련관

8월 29에는 제주도에서 여러 청소년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중학생 친구들인데요. 이 날은 함께 에너지와 LED에 대해 배우고,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힘을 너무 과하게 준다든가 해서 문제가 생길 때도 있었지만, 마지막에는 문제없이 즐겁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남강고등학교 _ 햇빛분수와 줄넘기발전기 키트

8월 30일에는 관악 ‘남강고등학교’에서 자전거분수와 줄넘기발전기키트, 햇빛저금통키트 등 체험했습니다. 처음에는 좀 뻣뻣하게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만들기 시작하니 즐겁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특히 꿈에바 선생님들이 도와주셔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YTN사이언스 촬영

마지막으로 23일과 29일에는 YTN사이언스에서 핸즈의 줄넘기발전기에 대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9월에 방송된다고 하는데, 어떤 모습으로 나올지 궁금합니다.

 

이렇게 8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정리해놓고 보면 7월에 비해선 일정이 적군요. 하지만 휴가철이었고 (저도 일주일정도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이런저런 납품건도 있어서 제법 바쁜 일정이었습니다. 이제 가을로 넘어가는 9월이네요. 이제 좀 시원해지겠죠? 저는 10월에 9월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이상 핸즈 박범준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