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핸즈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2018년이 가고 2019년이 되었습니다! 참 새롭네요. 새해가 오고 나이를 먹으니 참 심란하면서도 좋기도 한 것 같습니다!(저는…그렇습니다..) 연말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2018년 마지막 소식인 12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전주 <나는 뽁뽁이다> LED스탠드와 깡통스토브 만들기

12월 1일 이 날은 ‘전주’에 다녀왔습니다! 작년에도 참여했던 ‘나는뽁뽁이다’ 라는 행사에 참여해서 깡통스토브와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올해는 쓰레기를 줄이려고 라면 대신 팝콘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약간 추웠지만 오신 분들이 모두 즐겁게 만드셔서 참 좋았습니다.(잘 쓰시겠죠!!) 당일치기로 짧은 시간이었지만 즐거운 여행이었습니다.

 

은평평생학습관 _ 태양광자동차, LED스탠드 만들기

같은 날 오전 정현샘은 핸즈에서 은평의 초등학생들, 학부모님과 함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주에 눈이 내려 해원샘이 진행하지 못해서 걱정을 많이 했던 수업을 즐겁게 잘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관악청소년회관 에너지수업 

12월 3일, 6일, 10일, 12일, 13일에는 ‘관악청소년회관’과 연계되어 중학생 친구들을 대상으로 태양광자동차, 독립형태양광 만들기와 LED스탠드 만들기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3일이랑 13일에는 관악청소년회관에서 진행했지만, 6일과 12일에는 난우중학교에서, 10일은 인헌중학교에서 진행했습니다. 중학생 친구들이라고 해도 대다수가 어른스럽기도 하고, 열심히 해서 즐겁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볍씨학교 친구들 마을학교 과정(인턴쉽)

12월 5일부터 7일까지 총 사흘간 제가 다녔던 ‘볍씨학교’에서 4명의 친구들이 인턴쉽을 왔습니다. 6학년 두 친구, 중학교1학년 두 친구라 안전문제 등 약간 걱정이 있었지만 모두 나름 안전하고 즐겁게 일하는 모습을 보니 참 좋았습니다. 저마다의 관심 있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대해 고민해보고 경험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신우초등학교 _ LED스탠드 만들기

12월 7일에는 정현샘이 관악청소년회관의 지원으로 신우초등학교에 가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하셨습니다. 친구들이 천사 같았다고 하네요.^^

 

창의예술교육 _ 태양광 자동차 제작

12월 8일 오후에 해원샘은 서울창의예술교육센터에서 학생, 학부모님들과 함께 ‘태양광자동차’를 처음부터 조립하고 조종해보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조금 어려운 과정이었는데, 모두 즐겁게 잘 참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제가 후속작업으로 마무리하느라 조금 고생하기는 했습니다.^^

 

부천동여중 _ 적정기술수업

12월 10일~13일에는 해원샘은 ‘부천동여자중학교’에서 적정기술을 소개하고, 독립형 태양광과 태양광자동차,햇빛저금통과 줄넘기발전기 키트를 이용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반별로 분위기가 색다른 수업이었다고 하네요.

 

서대문진로체험센터 _ LED스탠드 만들기

서대문진로직업체험센터의 지원으로 12월 11일에는 정현샘이 인왕중학교에서, 14일에는 해원샘이 서대문진로직업체험센터에서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역시 자기 손으로 만들기를 하니 즐거워했다고 합니다.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_ LED스탠드 만들기

12월 13일 오후에 김정현샘과 저는 여주(!)에 갔습니다. 이 날은 ‘여주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분들을 대상으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시간도 많지 않았고, 오지 못하신 분들도 계셔서 아쉬웠지만, 오신 분들이 정말 빨리 잘 만드셔서 기분 좋게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핸즈데이

12월 15일에는 핸즈데이가 있었습니다. 오전, 오후 나누어 진행했는데요. 오전에는 깡통스토브를, 오후에는 ‘그리고‘와 함께 햇빛오디오를 만드는 것을 진행했습니다. 오전타임은 10명 정도로 전문가 삼촌들, 진관중학교친구들과 함께 깡통스토브를 만들고 라면을 끓여먹었습니다. 학생들이 드릴로 열심히 구멍을 뚫어서 만든 뒤 피워볼 일이 거의 없었을 불을 피워 열심히 만들어 먹는 것을 보니 참 좋았습니다.

오후 햇빛오디오는 총 4팀(6명)으로 작은 규모로 재미있게 진행했습니다. 사포질하고, 조립하고, 다시 사포질하고, 바르기까지. 강의까지 4시간을 넘게 만들었는데도 모두 즐거워 하셨습니다. 모두모두 오랫동안 잘 쓰시기를!!

 

강동구청 _ 강일중학교 에너지수업

12월 17일에는 지난 7월에도 갔던 ‘강일중학교’에 갔습니다. 올 해 마지막 강동구 수업이었습니다. 이 날도 태양광자동차를 조립해 축구하기와 독립형태양광을 조립하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친구들이 많이 활발해서 걱정도 좀 있었지만 쉬는 시간에 이것저것 물어보고 만들 때는 또 열심히 만들고 노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서울혁신파크 에너지전환포럼

12월 19일 오전에 해원샘은 서울혁신파크에서 열리는 에너지관련 포럼에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아직은 시작하는 모임이라 한계도 있었다고 하지만, 이런 모임을 통해 혁신파크내에서 에너지전환에 대한 논의가 더 활발해지면 좋겠네요.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강사과정 첫 시간

12월 20일 오전에 해원샘은 수원 더함파크에서 내년 1월까지 이어서 진행할 환경강사과정 첫 시간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한 해 마무리하며 솔직하게 고민을 나누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서 의미있었다고 합니다.

 

경기도적정기술협의회 간담회

12월 21일 오후에는 경기도적정기술협의회 평가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이날은 해원샘은 ‘국내외 적정기술의 현주소와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하셨는데요. 지금 적정기술운동과 메이커운동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고, 적정기술 메이커로 나가가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괴산 꿈꾸는 청소년 겨울캠프

12월 22일에는 교사대학에서 만났던 선생님이 연락을 주셔서 작년에 이어 괴산의 청소년 캠프를 다녀왔습니다. 올해는 태양광자동차와 독립형태양광 만들기를 진행했는데, 시간이 길지는 않았지만 친구들이 재미있게 해 주어서 잘 만들고 놀 수 있었습니다.

 

사당우성 _ LED스탠드 만들기

같은 날 오전 정현샘은 에너지자립마을인 사당우성아파트에서 LED스탠드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지하공간을 교육공간으로 꾸미고 에너지운동을 하고 있어 놀랐다고 하네요.

 

관악꿈학교 적정기술워크숍

12월 26일 오후에는 지난 3월부터 매달 핸즈를 찾아왔던 관악 꿈학교 청소년들과의 마지막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이 날은 LED스탠드를 만들고, 깡통스토브로 라면을 끓여먹었습니다. 저보다 나이도 많고, 인원도 자주 바뀌고 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막상 끝날 때가 되니까 아쉬웠습니다.

 

운산고등학교 적정기술 수업

12월 26일, 27일, 28일, 31일에는 제가 살고 있는 광명의 운산고등학교에서 여러 가지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날짜별로 햇빛저금통, LED스탠드, 깡통스토브, 태양광자동차&독립형태양광을 만들었습니다. 총 10개 반과 함께 만들며 좀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대부분 재미있게 만들었고, 직접 만든 것들을 마음에 들어 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저 역시 여러 친구들을 만나며 여러 가지를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26일 햇빛저금통

 

27일 LED스탠드

 

28일 깡통스토브

 

31일 태양광자동차&독립형태양광

 

12월에도 참 많은 일이 있었군요. 해원샘은 서울혁신파크 행사인 이노베이션 로드에 참석하는라 바쁘기도 했고, 시흥에코센터에 태양광관련 컨설팅을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정현샘이 다녀온 국사봉중학교 수업도 사진이 없네요. ㅜㅜ

2018년을 돌아보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것을 경험했던 1년이었습니다. 이제 2019년이 기대가 되는군요.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2019년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는 1~2월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이렇게 핸즈의 1년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