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LED 연결하기

마을기술센터 핸즈 정해원이 쓴 [태양광 메이커 교과서] (보누스) 3장에 나오는 ‘태양광 LED 연결하기’ 영상입니다.

햇빛 저금통 만들기

마을기술센터 핸즈 정해원이 쓴 [태양광 메이커 교과서] (보누스) 3장에 나오는 ‘햇빛 저금통’ 만들기 영상입니다.

햇빛추적장치 만들기

마을기술센터 핸즈 정해원이 쓴 [태양광 메이커 교과서] (보누스) 3장에 나오는 ‘햇빛 추적 장치’ 만들기 영상입니다.

마을예술창작소 창고 적정기술 교육_1차

어제는 창동 마을예술창작소 창고에서 적정기술과 햇빛에너지 활용에 대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마을예술창작소 창고는 마을주민들이 지역의 예술가라는 생각으로 주민참여로 만들어졌습니다. (관련기사 http://dobongn.tistory.com/593) 강의는 지역주민 18분이 참석하셔서 저녁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늦은시간까지 관심을 가지고 강의를 들으셨습니다.  학생부터 연세가 있으신 분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참가하신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을예술창작소 창고에서는 앞으로 2주간 실습교육으로 소형 햇빛건조기와 실내형 햇빛온풍기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4회 지역에너지학교 햇빛건조기 워크숍(문경 샨티학교)

문경지역에너지 학교에서 햇빛건조기 워크숍 진행하였습니다.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활동가 및 개인 50분 정도가 참여했습니다.      각 지역에서 오신 분들이 열정적으로 햇빛건조기와 난로를 만들어 가셨습니다. 저녁에는 지역별로 활동하는 상황과 정보를 공유하고 다음 지역에너지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저희는 일정이 있어서 미리 올라왔는데, 진행된 경매에서 햇빛건조기가 40만원에 판매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구들워크샵에 다녀왔어요.

지난 주말에 강화도의 ‘류명성구들연구소’에서 진행한 구들교육에 참여했습니다. 전통구들방식보다 개량된 보급형 구들에 대해서 배우고 직접 실습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햇빛의 한계를 보완하는 구들이나 난로에 대한 고민을 좀더 할 수 있었고, 적정기술을 계속 시도하며 발전시키는 분들을 만날 수 있어 기뻤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야외용화덕을 만드는 실습을 했는데, 열기고리화덕의 원리가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구들연구소에서 실험하는 난로와 가마솥보일러도 볼 수 있었고,…

햇빛 음식물건조기 업그레이드

설날전에 '핸즈'는 음식물건조기 썬칩을 버전2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버전은 설날 마치고 성대골의 중학생대상 교육워크샵에서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서랍형으로 만들기위해 처음에는 1*8 목재로 만들어봤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1*4로 최소버전으로도 만들었지요. 이렇게 서랍이 열리는 겁니다. 최종적으로는 1*6을 사용했고, 거울아크릴을 반사판으로 장착했습니다.^^ 이것은 반사판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와이어를 이용한 겁니다. 이렇게 햇빛 음식물건조기 썬칩은 계속 진화해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