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예시

1. 내 손으로 에너지만들기 (적정기술과 에너지 ) 수업계획서 / 초,중, 고

강의주제 세부내용 수업활동 강의방식
1 에너지적정기술과 태양광에너지
(2교시)
  • 에너지 적정기술 소개
  •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이란?
    에너지제로주택 소개
  • 적정기술 물품시연
    (햇빛분수, 태양광자동차, 햇빛오디오 등)
  • 태양광발전실습
    (LED연결,컨버터연결, 독립형태양광)
강의, 시연, 실습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2 태양광발전 응용하기
(2교시)
  • 태양광발전의 응용
  • 아두이노 연결실습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 태양광 발전실습 : 태양광 무선조종자동차
  • 다양한 디자인의 태양광에너지 소개
강의, 실습 오프라인
3 적정기술 아이템 만들기
(2교시) 
  • [선택1] LED스탠드 만들기
  • [선택2] 햇빛저금통 만들기
  • (온라인/ 오프라인 가능)
    : 재료비 개당 14,000원
강의,
만들기실습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4 햇빛과 자전거로 에너지만들기
(2교시)
  • 창의적으로 생활 속에서 에너지만들기
  • 햇빛분수, 자전거발전기 실습
  • 인간동력발전 (줄넘기발전기 키트실습)
강의, 실습 오프라인
5 적정기술 응용하기
(2교시)
  • IoT실습 (사물인터넷과 스마트팜)
  • 다양한 적정기술 사례 및
    아이템 찾는 방법
  • 개인적으로 해보고 적정기술
    아이템 찾아보기
강의, 실습, 발표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2. 코딩을 통한 문제해결 (아두이노, IoT, Big data, AI) 수업계획서 / 고등

강의주제 세부내용 수업활동 강의방식
1 코딩의 기초
(2교시)
  • 코딩을 통한 문제해결
  • 다양한 문제해결 사례 시연
    (아두이노, IoT, Big Data, AI)
  • 코딩의 기초 : 알고리즘
  • C언어와 파이썬
  • 아두이노 설치 및 Colab기초
강의, 시연, 실습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2 아두이노를 활용한
무선조종자동차 만들기
(2교시)
  • 아두이노 연결실습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 아두이노와 C언어
  • 실습 : 4바퀴 무선조종자동차 만들기
  • 다양한 아두이노 프로젝트 찾아보기
강의,
만들기실습
오프라인
3 IoT모니터링 장치 만들기
(2교시)
  • 사물인터넷(IoT)의 원리
  • 시연 : 사물인터넷을 통한 에너지 모니터링
  • 실습1 : IoT모니터링 키트 작동해보기
  • 실습2 : IoT모니터링 키트 만들기
강의,
만들기실습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4 IoT모니터링 장치
셋팅하기
(2교시)
  • 실습1 : IoT모니터링 키트 코딩하고 셋팅
    (노트북을 통해 업로드)
  • 실습2 : IoT키트 완성하고
    자동화 적용해보기
  • 과제 : 집에 적용해보고, 결과공유하기
강의, 실습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5 Big Data와 AI 실습
(2교시)
  • 파이썬과 Colab활용
  • 실습 : 빅데이터와 딥러닝 실습 (파이썬)
  • 인공지능 기술의 쟁점 소개
  • 과제 : 빅데이터와 AI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강의, 실습, 발표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3. 서울시교육청 생태전환교실 / 초, 중, 고, 성인

프로그램 적정기술과 에너지 이야기
프로그램
개요
1차시 (2교시) 적정기술 강의 및 시연 (에너지적정기술 물품) + 태양광 에너지 원리 실습 (태양광 연결)
2차시 (2교시)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연결 실습, 태양광 무선 조종 자동차 조종 체험
3차시 (2교시) 선택프로그램 (LED스탠드 만들기, 햇빛 저금통 만들기, 햇빛분수와 자전거 발전기 실습)
4차시 (2교시) 줄넘기 발전기 실습, IoT실습, 적정기술 아이템 찾기 등
운영 방법 ■ 기관 방문: 최대 ( 20 )명 ■ 교내( 교실 또는 과학실 ) ■ 온라인
운영 회기 ■ 1회기- ( 1~6 )차시 1차시 기준: 40, : 45, : 50

■ 다회기- 최소 ( 1 )회기 ~ 최대 ( 4 )회기 / 회기당 ( 2~4 )차시

교육 대상 ■ 초등 1~2학년 ■ 초등 3~4학년 ■ 초등 5~6학년

■ 중학생 ■ 고등학생 ■ 학부모 ■ 교원

교육 인원 동시 최대 ( 3 )학급 / 학급당 ( 25 )명 이하
교육 방법 ■ 강의 ■ 실험·실습·만들기 ■ 체험 ■ 프로젝트

 

4. 체험프로그램 계획서 / 실내외 체험행사

프로그램명 햇빛과 내 손발로 에너지 만들기
프로그램 목적 1) 에너지를 내 손과 발로 직접 생산해볼 수 있다. (태양광발전 등)

2) 자전거를 통해 생산된 에너지로 노래를 듣거나 불을 켜거나 분수 등을 작동시킨다.

3) 줄넘기발전기 키트 등을 통해 인간동력발전의 원리를 배우고 체험한다.

프로그램
진행
방법
  • 전체적으로 전시해놓고, 필요한 부분을 설명하고, 단계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다.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 자전거발전기 분수
  • 자전기발전기로 믹서돌리기
  • 햇빛분수와 햇빛물레방아
  • 손발전기 오디오, 햇빛오디오와 햇빛선풍기
  • 손발전기 선풍기, 손발전기 조명
  • 줄넘기발전기 체험
  • 줄넘기발전기 키트 연결체험
  • 태양광 무선조종자동차 체험
기대효과 ■ 직접 체험하며 에너지를 만들어보고, 에너지의 발생원리와 소중함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손으로 직접 조작해보고 여러 사례를 보며, 에너지문제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