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핸즈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드디어 11월이 가고 12월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달이 되었네요. 다른 달과 마찬가지로 11월에도 많은 일이 있었죠. 눈도 내리고, 많은 스탠드를 만들고, 많은 청소년을 만난 달로 기억이 남습니다. 핸즈는 11월에 어디에 가고, 무슨 일을 했을까요? 알아보겠습니다!

 

이대부속고등학교 직업체험 LED스탠드 만들기

1일  이화여대부속고등학교에서 서대문진로직업체험센터의 소개로 학생들과 에너지이야기를 하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고등학생들과 즐겁게 만들었고, 이대부속고등학교가 남녀공학이라는 점에 놀랐습니다.

 

공감만세 적정기술 소개 및 워크숍

1일, 9일, 27일에는 혁신파크 입주단체인 공감만세와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1일에는 대전에서, 9일은 병무청에서, 27일에는 저 멀리 남해군에서 와 주셨는데요. 시간이 짧긴 했지만, 모두 잘 들어주시고 즐겁게 잘 만들었습니다.

 

1. 1일 대전 지역분들

 

2. 9일 병무청 관계자 방문

 

3. 27일 남해군 지역분들

 

고양우리학교 적정기술수업

고양우리학교 적정기술 수업을 세 차례 진행하며 잘 마무리했습니다. 노원에너지제로주택을 방문하기도 했고, LED스탠드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해원샘은 한 한기 동안 아이들과 수업을 진행하며 정도 많이 들어서 마무리하며 아쉬웠다고 합니다.

 

1. 2일 노원에너지제로주택 방문 : 태양광독립형 실습

 

2. 9일 LED스탠드 만들기

 

3. 30일 자료찾기 및 깡통스토브 실습 한번 더!

 

신곡초등학교 외장형 스탠드

3일 오전에는 어린 초등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님과 함께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LED스탠드를 만들었습니다. 토요일 오전에 이런 프로그램을 만든 선생님과 참여해주신 분들의 열정에 감동을 받은 날이었습니다.

 

녹색교육센터 LED스탠드 만들기

같은 날 오후에는 녹색교육센터와 교보생명이 함께하는 봉사프로그램으로 적정기술을 소개하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매년 하는 프로그램인데, 올해는 학생들과 진행해서 속닥하게 만들 수 있었다고 합니다.

 

연서중학교 직업체험

6일에는 은평구의 연서중학교에서 10여명의 중학생들이 와서 핸즈프로그램 체험도 하고, 일손이 필요한 부분의 일도 도와주고 갔습니다. 역시 인원이 많으니 단순한 분류작업을 빨리 끝나네요.^^

 

강동구 에너지수업

계속 진행하는 강동구청의 지원을 받는 강동구 중학교 수업을 11회 진행했습니다. 강동구를 여러번 다녀왔네요.

 

1. 신명중학교

7일에는 작년에도 다녀왔던 신명중에 해원샘이 다녀왔습니다. 학생들이 관심도 보이고, 잘 도와줘서 즐겁게 수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2. 상일여중

지난번에 두차례 진행했던 상일여중 수업을 다시 반복해서 7일 태양광수업과 21일 LED스탠드만들기로 2회 진행했습니다. 적은 인원과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3. 한영중학교 8개반 수업

16일, 19일, 20일은 작년에도 갔었던 한영중학교에서 친구들과 태양광자동차와 독립형태양광 만들이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총 여덟반이랑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여러 친구들을 만나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재미없어하는 친구, 즐거워하는 친구, 떠드는 친구 등 여러 친구들이 있었지만, 태양광자동차를 만들고 가지고 놀 때는 즐겁게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부천 LED스탠드 만들기

7일 오전에 정현샘은 부천에 가서 즐겁게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이후 다시 연락이 와서 인연을 계속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관악청소년회관 에너지수업

8일 오전에는 관악청소년회관에서 중학생 친구들을 대상으로 LED스탠드 만들기와 태양광자동차 실습으로 두 팀으로 나뉘어져 진행했습니다. 저는 스탠드만들기를 진행했는데, 사포질도 하고, 드릴로 구멍도 뚫는 등 손이 많이 가는데 어려워하지 않고 재미있어하며 만드는 모습에 저 역시 참 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잘 사용하길!

 

환경교육센터 _ 태양광충전기 워크숍

8일 오후와 15일 오후에는 환경교육센터에서 주관한 워크숍으로 태양광 충전기 만들기를 핸즈에서 진행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이 많이 찾아와주셨는데요. 납땜을 하는 작업이라 어려워하실까 걱정도 있었지만, 금방 익숙해지시더라구요! 만드신 뒤 좋아하시는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1. 8일 1차 워크숍

 

2. 15일 2차 워크숍

 

안성고등학교 태양광 자동차 워크숍

9일에는 안성고등학교 학생들이 핸즈에 와서 태양광에 대한 공부도 하고 독립형태양광 실습을 하고, 태양광자동차 조립을 하고 조종을 했습니다. 진지하면서도 유쾌하게 질문을 던지는 친구들을 만나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성미산학교 독립형태양광 만들기

14일과 21일에는 성미산학교 친구들이 핸즈에 와서 학교와 마을에 설치할 독립형태양광을 디자인하고, 만들었습니다. 어디에, 어떻게, 어떤 모양으로 설치할지 의논하고 만드는 것을 도우며 친구들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다들 원하는 것을 만들어 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나중에 기린모양으로 이쁘게 만들었다고 사진도 보내왔는데, 정말 잘 만들었던군요.

 

서신초등학교 교사워크숍

14일 오후에는 은평구 서신초등학교에서 선생님들과 함께 태양광충전기와 LED스탠드를 만들었습니다. 선생님들에게 설명하고 만드는 것이라 약간 긴장도 되고 걱정도 있었지만, 선생님들이 워낙 잘 만드셔서 잘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지역의 학교와 핸즈가 연계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라서 더 의미가 컸습니다.

 

은평평생학습관 적정기술 소개

17일 토요일 오전에 은평구평생학습관에서 초등학생과 학부모님에게 적정기술을 소개하고, LED태양광연결, 햇빛저금통 키트, 줄넘기발전기 키트를 통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활발한 질문과 다양한 관심으로 무척 활기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안산녹색소비자연대 LED스탠드 만들기

17일 오후에는 안산녹색소비자연대에서 핸즈를 방문한 청소년들과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을 인솔해서 온 선생님이 예전에 해원샘과 함께 같이 활동한 적이 있어서 무척 반가웠던 시간이었다도 합니다.

 

지리산 한생명 적정기술워크숍

18일 일요일에는 지리산 실상사의 한생명이라는 단체에서 준비한 적정기술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지역분들의 높은 관심에 많이 놀랐던 워크숍이었다고 합니다. 적정기술과 태양광을 소개하고, 태양광충전기도 만들고, LED스탠드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하루였지만 남원지역분들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성남정자초등학교 태양광충전기 워크숍 

26일 오후에는 성남정자초등학교에서 만들기에 관심있는 선생님들과 태양광 충전기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만드는 선생님들을 통해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관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소명중고등학교 방문

27일 오후에는 소명중고등학교에서 여러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이 날은 짧은 강의를 하고 줄넘기발전기 키트와 독립형 태양광을 직접 조립해보고 체험해보는 것을 진행했습니다. 나름 진지하게 고민하고 질문하는 대안학교 친구들을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수원환경운동연합 줄넘기워크숍

28일 오전에 해원샘은 수원환경운동연합 선생님들과 줄넘기발전기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조금 급하기는 했지만, 항상 밝은 분위기로 수업에 참여해주셔서 즐겁게 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선생님들과는 2019년에도 계속 만나기로 했답니다.

 

관악꿈학교 적정기술수업 _ 햇빛오디오

28일 오후에는 3월부터 매달 핸즈를 찾아왔던 관악 꿈학교 청소년들이 찾아왔습니다. 이 날에는 햇빛오디오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원래 오디오를 만들 때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1인당 한 개를 책임지고 만드니 더 집중해서 빨리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잘 만들었으니 학교에 가져가서 잘 사용하면 좋겠네요.^^

 

노원불암도서관 LED스탠드 만들기

30일 오후에는 노원 불암도서관에서 수능시험을 마친 학생들과 청소년들과 함께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해원샘은 집 가까운 노원구의 친구들을 만나서 워크숍을 진행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드디어 11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이번에는 소식이 많이 늦었네요.ㅜㅜ 12월 소식은 바로 이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1월 소식에 해원샘과 정현샘이 진행한 이룸학교 과학수업, 정현샘이 다녀온 서대문진로체험 수업, 해원샘의 경기도공무원을 위한 적정기술 수업촬영 등은 사진이 없어 싣지 못했네요. 그리고 해원샘은 서울혁신파크 자치회 일로 이런 저런 회의에도 많이 다녀오기도 했답니다.

다음 소식은 올 해 마지막 소식인 12월 소식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바로 12월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꾸벅)

새해 복많이 받으시구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