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핸즈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에서 3월부터 함께 일하고 있는 박범준(18세)이라고 합니다! 이번엔 조금 늦었지만 핸즈의 7월 소식입니다! 폭염주의보, 경보가 내리는 둥 많이 더웠던 7월이었습니다. 저는 밖에서 일을 해야 할 때면 주로 그늘천막 안에서 작업을 했는데요. 그래도 덥기는 하더라구요. 여러분은 괜찮으셨나 모르겠어요^^ 그럼 이제 핸즈가 7월에는 어떻게 활동을 했나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은평전환마을 충전기워크숍

7월 3일 은평전환마을에서 6월에 이어 충전기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지역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를 확인해보세요.
http://blog.naver.com/eplearning/221043977485

 

 

 

 

 

 

 

 

 

명덕고등학교에서 진행한 워크숍!

7월 4일 화요일에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명덕고등학교’ 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한 학년을 전체를 맡아서 하는 큰 워크숍이라 여러 팀으로 나누어져서 진행했는데요. ‘블루투스 태양광 자동차’ 와 LED스탠드. 그리고 독립형태양광을 만들었습니다. 처음 강의를 할 때 약간 의욕이 없는 모습이 아쉬웠지만 그래도 즐겁게 만드는 모습은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제 또래. 한살 더 어린 동생들이라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어린이 과학동아 멘토링

해원샘이 어린이과학동아 메이커프로젝트에 멘토로 참여했습니다. 핸즈의 활동영역이 좀더 넓어졌네요. 이제는 생물을 사랑하는 아이들과 적정기술을 고민해봅니다.

 

국사봉중학교 워크숍

7월 10일, 13일, 그리고 19일에는 ‘국사봉중학교‘에서 중 2, 3학년 친구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국사봉중 옥상에는 수십kw의 태양광이 설치되어있는데요. 그 전기로 에어컨을 돌린다고 합니다.(오 놀라워라!) 어쨌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워크숍에서는 ’블루투스 태양광자동차‘ 와 ’독립형태양광’ ‘햇빛분수’를 만들었습니다. 워크숍을 하며 여러 반을 돌았고, 여러 유형의 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집중을 유난히 많이 하는 반. 질문을 유난히 안하는 반. (약간 지나치게?)활기찬 반 등 정말 많은 친구들을 만나서 저 역시 좋았습니다.

 

연지타운 강의

7월 11일에는 해원샘이 연지타운에서 적정기술과 태양광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남강고등학교 LED스탠드만들기 워크숍!

국사봉중 두 번째 워크숍이랑 같은 날. 7월 13일 저희는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남강고등학교’에 워크숍을 나갔습니다.(역시 남강고는 학교가 높아서 올라가기 힘드네요.)이 날은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는데요. LED를 납땜하는 것부터 진행을 했습니다. 처음 하는 친구들이 많았고, 더군다나 남자애들인데도 나름 세심하게 만드는 모습이 멋있었습니다.

 

안성고 학생들의 방문

7월 14일 금요일 오전에 핸즈에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바로 안성고등학교 친구들인데요? 멀리 안성에서 찾아와 주었습니다. 이 날은 강의와 블루투스 태양광 자동차 조립을 했는데요. 특별히 조립하는것을 알려주지 않아도 잘 조립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길음초등학교 환경동아리

같은 날인 7월 14일 오후 길음초 환경동아리 아이들과 독립형 태양광과 태양광자동차 실습을 했습니다. 아이들이 자동차를 정말 좋아하더군요^^

 

대구 환경운동연합 태양광 워크숍

7월 15일 대구 환경운동연합에서 태양광에 대한 교육을 하고 다양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들이 자동차와 자전거분수를 역시 좋아하네요. 멀리 대구분들들 만날 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안산 아빠들과 햇빛분수만들기!

7월 16일 일요일에는 아빠들과 햇빛분수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아빠들이라 역시 척척 잘 하시더군요. 9월에 또한번 만나기로 했답니다.

 

관악 LED스탠드만들기 워크숍

7월 20일 목요일. 저희는 서울시 관악구에 위치한 ‘성민종합사회복지관’에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관악지역분들은 역시 에너지공부를 참 열심히 합니다. 이 날도 즐겁게 만드시는 모습이 멋졌습니다.

 

서울 혁신파크 런닝맨!

7월 22일 토요일. 서울 혁신파크에서 청소년 자기주도 활동 프로젝트 ‘내수내만’의 첫 번째 과정으로 ‘런닝맨‘이라는 행사가 열렸는데요. 핸즈도 함께 진행하는 단체로 참가했습니다. 첫 번째 단체에서 미션을 수행하고, 이어 다른 단체에서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핸즈는 블루투스 태양광 자동차로 햇빛 저금통을 옮기는 미션을 진행했습니다. 미션의 제한시간을 넘어 딜레이되는 등 약간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부분은 참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참여했던 친구들이 핸즈의 프로그램이 재미있었다니까 그것은 그것대로 만족입니다.^^

 

은평 깡통스토브 만들기 워크숍

같은 시각 해원샘은 은평전환마을에서 깡통스토브 만들기를 진행해서 맛있는 라면을 끓여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날 오후에 혁신파크에서 집수리아카데미에 참여했는데, 이 날 사진은 없네요. ㅜㅜ

 

안성 한살림 두부공장에서 진행한 햇빛저금통만들기!

7월 25일에는 안성에 있는 ‘한살림 두부공장‘에서 햇빛저금통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납땜을 많이 하는 햇빛 저금통인데 연령층이 주로 초등학생이라 걱정을 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솔직히 애들이 이렇게 납땜을 잘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물론 저희가 많이 해주기도 했구요. 어쨌든 열심히 만드는 모습들이 참 귀여웠던 것 같습니다.

 

한살림 남서지부 분수만들기

7월 26일 한살림 남서지부에서 초등학교 학생들과 햇빛분수 만들기를 재미있게 진행했습니다.

 

핸즈에서 외국인들과 LED스탠드만들기 워크숍!

7월 27일 목요일. 한국-아시아 우호재단에서 외국인들이 오셔서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했습니다. 제가 이끌지는 않았지만 영어로 강의를 하고, 스탠드 만들기 설명을 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다른 나라 사람들과 함께 만든다는 것은 나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또 몇몇 분들이 기존 틀을 약간 넘어선 디자인으로 만드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안국 ‘아름다운가게’ LED스탠드만들기 워크숍

7월 28일 금요일. 저희는 아름다운가게 1호점인 아름다운가게 안국점에서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와 주셨는데요. 저는 일정이 있어 끝까지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주의 깊게 강의를 들으시고, 열심히 만드시는 모습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서대문 진로체험 LED스탠드만들기!

7월 29일 툐요일 오전에 서대문 진로체험프로그램으로 <홍은청소년문화의 집>에서 LED스탠드 워크숍을 가족들과 즐겁게 진행했다고 합니다.

 

강동구 에너지마루 적정기술 강의

7월31일 해원샘이 강동구 에너지마루에서 적정기술과 에너지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자~ 7월이 끝났습니다. 그 외에도 농민신문사 기자님 방문, 리빙랩 모임 등 여러 일정들이 있었지만 사진이 없는 관계로 올리지 못했습니다. 7월에도 참 많은 활동을 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7월을 보내셨나 모르겠네요^^ 암튼 더운 날씨 다들 조심하시고 무사히 여름을 넘겼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핸즈에서 일하고 있는 박범준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