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핸즈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의 ‘박범준’입니다! 드디어 9월 소식을 올립니다. 연휴 잘 보내셨는지요?(허허) 이제 더위도 물러가고 점점 추워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워크숍에서 만드는 것들도 조금씩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납품하는 것도 늘었습니다! LED스탠드도 만들고 태양광 충전기도 만들고, 건조기, 분수, 자동차까지! 이것저것 만들다보니 벌써 9월이 끝나버렸네요! 그렇게 지내고 있습니다! 9월에도 핸즈는 여러 곳을 다녔는데요. 한번 보시겠습니다!(허헛)

 

은평진로센터 선일여중 워크숍

 

9월 4일과 25일에는 핸즈에 은평진로센터를 통해 선일여중학생들이 ‘적정기술이랑 놀자’라는 수업으로 참여했습니다. 4일에는 태양광으로 발전한 전기를 모아 사용하는 시스템인 독립형 태양광을 조립해보았고, 25일에는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를 만들었습니다. 모두 활발한 친구들이어서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이 친구들은 앞으로 두 번을 더 만납니다.

 

과천무지개학교 자전거발전기 만들기

9월 5일 해원샘은 과천무지개학교에 가셔서 자전거발전기를 완성해주고 오셨어요. 학생들이 진행하던 것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금방 해결이 되었다고 합니다.

 

난곡에너지재생마을 주민교육 LED강의

같은 날 저녁에는 해원샘이 난곡 도시재생형 에너지자립마을에 가셔서 LED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난곡분들이 얼마나 에너지에 관심이 많고, 친절하신지 느낄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감나무골 에너지자립마을 적정기술 강의

9월 6일 감나무골 에너지자립마을에서 ‘적정기술과 에너지’에 대해서 재미있게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인원이 많지는 않았지만 진지하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사회적경제로 놀자 _ 자바르떼와 함께

9월 7일과 26일에는 핸즈에 여러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서울혁신파크 입주단체인 ‘자바르떼’를 통해서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경제에 대해 배우고, 사회적 기업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프로젝트가 있어서 입니다. 그중에 핸즈는 ‘적정기술’에 대해서 강의하고 간단히 LED스탠드를 만드는 것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 실습은 제가 진행했는데요. 미숙한 진행임에도 친구들이 만들기와 도구사용을 너무 어려워하지 않고 즐겁고 재미있게 해주어서 고마웠습니다. 26일 교육은 방송사에서 촬영을 해서 갔는데, 과연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네요.^^

 

산돌학교 친구들, 핸즈에 오다!

9월 8일에는 산돌학교 친구들이 핸즈에 왔습니다. 산돌학교 친구들이랑은 특별히 무언가를 만들지 않고 강의만 진행했는데요. 대안학교 친구들이라서? 아니면 고등학생이라? 아무튼 강의를 열심히 보고 듣고 진지하게 질문하는 모습이 참 멋있었습니다.

 

문산 수억고 친구들과 햇빛저금통만들기!

같은 날 파주시 문산에 있는 수억고등학교 환경동아리 친구들과 ‘햇빛저금통’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선후배간에 즐겁게 만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어린이과학동아 프로젝트 중간점검 워크숍

9월 9일 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서 어린이과학동아 메이커프로젝트 중간점검이 있었습니다. 소리나는 쓰레기통, 에어컨실외기를 이용한 건조기를 시도하고 있고, 두꺼비의 이동을 방해하는 턱을 없애는 방법을 함께 찾아가고 있습니다. 10월 21일에 최종발표를 하는데 기대가 됩니다.^^

 

과천 LED스탠드 만들기

9월 10일 일요일에는 과천에서 ‘적정기술 생활학교’의 한 강좌로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가깝게 살고 있는 과천 지역분들을 만날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강일중 과학동아리 친구들과 분수만들기!

9월 11일에는 저와 정현샘은 강일중 과학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햇빛분수를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지루해하더니 실습 시간이 되니 독창적으로 분수를 만들고 즐기는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이천 적정기술 강의

같은 날 해원샘은 경기도 이천의 그린리더 양성과정에 가셔서 적정기술과 에너지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핸즈의 생각과 경험들을 이야기를 이렇게 지역분들과 나눌 수 있어 다행입니다.

 

안양 YWCA강의

9월 12일 오후에 해원샘은 안양YWCA에서 에너지와 적정기술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참 즐겁게 참여해주셨고, 11월에 다시 만나 직접 실습을 하기로 했답니다.

 

장위 도시재생형 에너지자립마을분들과 충전기만들기!

9월 13일에는 성북구 장위동 에너지자립마을분들과 함께 태양광 충전기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 날은 중장년층 분들이 많았는데 다들 아주 활발하고 유쾌 상쾌하셨고 참여도도 높아서 아주 즐겁게 여러 이야기를 나누며 강의와 실습을 했습니다. 또 인두기로 납땜 작업할 때 서로 도와주시며 하는 모습이 참 인상 깊었습니다. 만들기가 끝나고 점심까지 얻어먹고 참 즐거웠고, 감사했습니다.

 

성덕여중 친구들과 태양광체험!

같은 날 오후, 저희는 성덕여자중학교에서 독립형 태양광과 태양광 자동차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함께한 친구들은 참 관심이 많고 활발한 친구들이었습니다. 독립형도 빠르게 만들고 자동차도 무난하게 빠르게 만들고 참 좋았습니다. 관심이 많은 친구들과 수업하는 것은 참 즐겁습니다.

 

중부기술 교육원 _ 신재생에너지PM과정

서울시 중부기술교육원의 신재생에너지PM과정에 3일 동안 참여를 했습니다. 13일 저녁에는 독립형 태양광 실습을 진행했고, 21일 저녁에는 햇빛저금통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3일 토요일에는 태양광자동차 만들기, 햇빛분수, 자전거분수 만들기를 함께 했습니다. 여러 차례 만나고 실습을 하며 만나서 그런지 더 친해지고 반가웠던 교육이었습니다.

 

강서양천 중학교 선생님들과 LED스탠드만들기!

9월 14일 이날 오후 해원샘과 저는 중학교 친구들이 와서 LED스탠드를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놀랍게도 이날 나타나신 분들은 중학생이 아닌 중학교 선생님이었습니다!!!(그래서 강의수준 바꾸랴, 이것저것 바꾸랴 하는 해프닝이..) 물론 큰 문제는 없었지만 조~금 놀라기는 했습니다. 이 날은 LED스탠드를 만들었는데, 선생님들이라서 그러신지 감각이 있으셔서 더(?)잘 만드셨던 것 같습니다.

 

안산 햇빛분수 워크숍

9월 16일에는 7월에 만났던 안산의 아빠들과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를 활용한 가족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햇빛이 조금 따가워서 걱정을 했는데, 너무 즐겁게 참여해서 다행이었습니다. 이후 자전거분수를 구입해 가기도 했답니다.

 

과학동아 멘토링_파워에너지팀

9월 17일에는 과학동아 멘토링을 하는 파워에너지팀이 핸즈에 와서 에어컨실외기도 분해보고, 건조기도 살펴보고 과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갈지 상의를 하고 돌아갔습니다.

 

중랑 공동육아모임 적정기술 강의

9월 19일 오전에는 중랑구의 공동육아 모임에서 적정기술과 에너지 이야기를 했습니다. 교육이야기도 잠깐 하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50+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만들기!

같은 날 오후 핸즈에서 50+강좌로 시니어분들과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를 만들었습니다. 간단하게 강의를 진행하고 해원샘은 햇빛분수를, 저는 자전거분수를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계신 분들 중에 몇몇 분이 공구의 달인이어서 놀랐습니다. 우리 손으로 이렇게 에너지를 만들 수 있음을 함께 나눴습니다. 이 날은 날씨가 흐려 만들었던 햇빛분수가 잘 작동을 안했는데, 다음날 아침에 해가 뜨니 아주 잘 작동을 했습니다.

 

오디세이, 꿈틀 친구들과 적정기술 수업!

9월 21일. 이 날은 핸즈에서 오디세이, 꿈틀 친구들과 자전거분수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과제가 주어지니 열심히 만들던 친구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렇게 대안교육을 받는 친구들과의 만남은 의미도 있고 즐겁습니다. 10월에 한번 더 만나기로 했습니다.

 

서대문구 직업박람회 참가

9월 22일에는 서대문구의 직업박람회에 참가해서 많은 중학생들을 만났습니다. 태양광자동차 조립실습과 LED태양광연결을 하며 적정기술이라는 분야와 직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수유1동 에너지 자립학교

9월 23일은 수유1동 에너지 자립학교에서 마을 가족들과 함께 태양광 충전기,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모두 열심히 만들어주셨는데요. 일단 공간에 비해 사람이 많아 진행하기가 좀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 두 가지를 다 만들기엔 시간이 조금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두 힘들게 다 만들고 나니 참 좋았습니다.

 

대성중학교 진로체험

9월 27일 핸즈에 대성중학교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진로체험 때문에 왔는데, 이 날은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와 햇빛분수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이 대성중 친구들은 아주 열심히, 그리고 즐겁게 만드는 것을 아주 좋아했습니다. 특히 저는 분수가 기억에 남는데요. 분수로 스프링클러를 만들거나 모터만으로 분수를 만들었다는… 독창적인 시도들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전농교회에서 태양광충전기 만들기!

9월 28일, 거의 9월이 끝나가는 시기에 저희는 동대문구 전농교회에서 태양광 충전기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 날은 주로 어르신들이랑 함께 만들었는데요. 교회분들이라서 그런지 친절하고 유쾌하셔서 저 역시 즐겁게 만들 것 같습니다. 납땜이 어려우신지 저한테 도움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적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즐겁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남양주 왕숙천 축제

9월 30일 긴 연휴가 시작되는 첫 날이었는데, 해원샘은 남양주에서 적정기술 전시와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자전거분수가 역시나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왕숙천축제는 벌써 3년째라고 하니 인연이 이렇게 계속 되네요.

 

드디어 길고 긴 9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참 여러 워크숍이 있었고 여러 사람을 만난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 소식은 10월 소식이네요. 10월은 길고 긴 연휴가 끼어 있어서 9월보다 짧을까요? 더 길 수도? 아무튼 잘 지내시고요! 저는 11월 초에 10월 소식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4 thoughts on “2017년 9월 핸즈 소식

  1. 저는 태양에너지 활용에 관심이 많은 수녀입니다. 내 손으로 직접 전기를 아낄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싶고 우리 수녀님들에게 알려주고 싶습니다. 지구를 살려야한다는 교황님의 가르침이기도 하고 제 개인적으로도 흥미롭습니다.
    지금은 다행히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서 배움의 기회를 가지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선생님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