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위와 태풍 속에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기후변화가 점점 몸으로 느껴지는 때입니다. 핸즈는 다양한 활동으로 7월을 보내고 8월초에는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7월 말부터는 제천간디학교의 6학년(고3) 이한주 학생이 핸즈에서 인턴십을 한달간 진행하고 있답니다. 새로운 식구가 오니 좋습니다.^^ 그럼, 7월 한 달 어떻게 보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돌아보니 7월에는 지방일정이 많아서 의정부, 춘천, 순천, 전주, 양평, 인천 등을 다녀왔네요.
안녕!? 서울혁신파크
7월 첫날 서울혁신파크 홈커밍데이가 열렸습니다. 저도 준비팀으로 함께 하며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야기나눌 수 있었습니다. 아마 혁신파크라는 공간은 사라지겠지만, 그 마음과 정신, 네트워크는 다른 방식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용동초등학교 생태전환교실 4일에는 인근의 용동초등학교에서 5학년 친구들과 적정기술을 통해 에너지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쓰이는지 이야기나누고 다양한 실습을 했습니다. 가까운 동네의 학생들을 만나서 즐겄습니다.^^
강서고 생태전환교실
1학기 동안 8차시를 진행한 강서고 1학년 수업중 7,8차시를 5일과 12일에 진행했습니다. 고1 남학생들이고 인원은 많아서 조금 힘들기도 했지만, 이 친구들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는 내용에 초점을 맞춰 수업을 준비하고 반응을 살피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마무리했고, 2학기에 다시 다섯반을 만날 예정입니다.
용곡중학교 생태전환교실
6일과 7일은 별샘과 함께 작년에 좋은 기억을 갖고 있던 용곡중 학생들과 생태전환교실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반응도 좋고 실습도 잘 참여해주어서 6시간 연강이었지만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순천시 탄소중립 시민과학단 _ 에너지
8일에는 전남 순천시에서 어린 학생들을 만나 에너지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린 친구들이 대부분이라서 걱정을 했지만, 실습인 태양광에너지 연결키트, 손발전기 선풍기와 오디오, 태양광자동차, 자전거분수 등을 통해 즐겁게 에너지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했습니다. 먼 길을 가서 여러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경성중학교 생태전환교실
10일과 11일에는 별샘과 함께 마포에 있는 경성중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과 적정기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수업, 아두이노와 블루투스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는데, 남학교이지만 잘 들어주고 잘 참여했습니다. 2학기가 시작되면 5학습 * 2차시를 더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창문여고 생태전환교실
10일 늦은 오후에는 창문여고 환경동아리 친구들과 적정기술을 통해 에너지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여러가지 실습도 했지만 기후위기에 대해서 공감하고 걱정하는 친구들이라서 좀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었네요. 이 친구들도 방학이 끝나면 또 한 차례 만나기로 했답니다. 창무여고 학생들은 매년 만나게 되네요.
노원상상이룸 진로워크캠프 (재현고, 불암고, 서라벌고)
13일, 18일, 19일, 20일 이렇게 4일 동안 노원구의 3개 고등학교 친구들과 진로워크캠프를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6차시나 되어서 차근차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고, IoT키트를 통해 에너지기술이 어떻게 디지털기술과 결합할 수 있는지 직접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인근 고등학교의 분위기와 풍경을 살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국사봉중학교 생태축제 전시체험
14일은 비가 내렸는데, 별샘과 정현샘은 국사봉중학교 생태축제에 핸즈물품을 갖고가서 함께 참여했습니다. 비가 왔지만 다행히 학교현관 공간을 활용했고, 마침 취재를 나온 동아일보 기자를 통해 활동내용이 기사로 실리기도 했습니다.
생태 스포츠, 생태전환교육 방법론 부각
춘천퇴계중 손발전기오디오 만들기
같은 날 오후 저는 춘천퇴계중학교에서 중1,2학년 친구들과 손발전기 오디오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납땜을 조금 어려워하기도 했지만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답니다. 퇴계중 친구들은 2학기에 다른 프로젝트로 만나기로 했습니다.
장위초 생태전환교실
8월 17일과 18일 오전에는 인근의 장위초등학교에서 5학년 친구들과 생태전환교실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작년에 와봤던 학교라 익숙하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도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인천해송고 세계시민교육 적정기술특강과 LED스탠드 만들기
17일 오후에는 별샘과 함께 인천해송고에 가서 세계시민교육의 하나로 적정기술을 소개하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여고 학생들이라 집중도 잘하고 만들기도 잘 했답니다.
의정부 솔뫼중 적정기술워크숍
20일에는 의정부에 있는 솔뫼중학교 친구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수업으로 다양한 만들기 실험을 함께 했습니다. 총10명의 친구들인데 참 적극적이고 즐겁게 수업을 했습니다. 햇빛분수, 자전거분수, 손발전기오디오, 손발전기 선풍기 등 다양한 에너지기구를 잘 만들었습니다. 학교에서 이후 잘 사용되면 좋겠네요.
남춘천중학교 과학동아리 IoT모니터링 장치 만들기
21일에는 별샘과 남춘천중에 가서 과학동아리 친구들과 IoT모니터링 장치 만들기를 함께 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잘 안되어 고생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연결을 성공한 친구들이 나와서 다행이었습니다. 간단히 태양광자동차 실습도 해보고 수업을 마무리했답니다.
핸즈데이
22일에는 코로나로 한동안 중단했던 핸즈데이를 다시 진행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지는 않았지만 속닥하고 재미있게 진행한 핸즈데이였습니다. 앞으로 1년에 한두번 정도는 이런 공개강좌를 핸즈에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관심있는 분이 미리 연락주세요!
전주시에너지센터 태양광교육
24일에는 전주시에너지센터에서 태양광교육을 두 시간동안 진행했습니다. 전주는 친근한 도시라서 즐겁게 다녀왔네요. 그동안 에너지교육을 하며 고민하는 내용도 전달하고 여러가지 키트를 통한 교육도 진행했답니다. 이후 심화과정을 이어서 9월에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서울대평생교육원 한영고 적정기술교육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한영고등학교에서 서울대평생교육원의 지원으로 적정기술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충분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실험을 해볼 수 있었고, 마지막 날에는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까지 모두 잘 진행했습니다. 고등학생과 10차시를 깊이있게 진행해본 경험이 되었습니다.
양평서부청소년문화의집 적정기술교육
7월 25일 오후에는 양평서부청소년문화의집에서 초등학생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수업을 함께 했습니다. 인턴십에 참여한 한주가 함께한 첫수업이 되었네요. 태양광실습과 햇빛분수, 자전거분수, 태양광자동차까지 실습위주로 에너지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이 친구들은 8월초에 다시 만나기로 했답니다.
이렇게 조금 늦은 7월 소식을 올립니다.
정리하며 보니 7월달에 참 일이 많았고, 바쁘게 다녔네요.
그럼, 8월도 잘 마무리하고 다시 소식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