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핸즈소식

안녕하세요.

어느덧 가을이 왔네요. 아직도 더운 날이 있지만 한여름은 지나가서 다행입니다.
9월에는 추석연휴도 있었고, 춘천과 청주를 다녀온 일정도 있었네요.
어떤 일정이 있었는지 정리해봅니다.

 

우리그린에너지협동조합 에너지교육

10월 1일 일요일에는 인근 동대문에서 우리에너지협동조합과 함께 주민들과 에너지교육을 했습니다. 학생들이 와서 즐겁게 참여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중평중학교 동아리수업

4일에는 인근의 중평중학교에서 적정기술을 간단히 소개하고 LED스탠드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중평중 학생들이 핸즈에 찾아온 적은 있는데, 제가 방문하기는 처음이네요. 환경에 관심있는 친구들이라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성보고등학교 적정기술수업

5일, 12일, 19일은 성보고등학교에서 <적정기술과 에너지>를 주제로 3차례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서울대평생교육원의 지원을 받는 수업이고 둘째 시간에는 정현샘이 참여했습니다. 성보고 학생들을 알아가고 있고, 이 수업은 11월까지 8차시 진행합니다.

 

동성중학교 직업체험수업

6일 오후에는 종로구의 동성중학교에서 직업체험으로 대안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활발한 친구들이 많아서 실습위주로 수업을 잘 진행했습니다.

 

선사고 적정기술과 에너지 수업

9일부터 12일까지는 별샘과 함께 강동에 있는 선사고 8개반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2년만에 갔는데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여줘서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선생님들과 ‘적정기술과 AI’라는 주제로 교사연수도 진행했답니다.

 

청주봉명고 적정기술과 에너지 프로젝트

청주에 있는 봉명고 학생들과 5차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11일 오후에는 온라인수업을 진행했고, 25일에는 직접 방문해서 다양한 실험을 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를 했습니다. 이 수업은 11월까지 진행하며 학교에 필요한 재생에너지 기구를 만드는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윤중중 동아리수업

13일에는 윤중중 동아리수업에 다녀왔습니다. 아두이노에 조금씩 익숙해져서 하나씩 미션을 마무리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제 11월 마지막 수업으로 1년 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중앙중학교 진로체험교육

20일에는 중앙중학교에서 대안에너지를 주제로 진로체험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린 날이었는데, 학생들이 실습에 잘 참여주었습니다.

 

과천마을공동체 LED스탠드 만들기 

21일에는 과천마을공동체 사업으로 마을주민들과 에너지지야기를 나누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함께 했습니다. 어린 학생들을 중심으로 진행했고, 손발전기 오디오와 태양광자동차 실습도 즐겁게 참여했습니다.

 

춘천지역아동센터 에너지교육

24일 오후에는 춘천지역아동센터 <적정기술과 에너지수업>을 학생들과 진행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많았는데, 다양한 실험도 하고 저녁을 먹고는 LED스탠드도 만들고 태양광자동차 실습까지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해주었지만 시간이 늦은 것이 아쉬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방학때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공릉중학교 교실속마을알기  

26일 오후에는 인근의 공터(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에서 인근의 공릉중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마을알기 동아리친구들에게 ‘핸즈’라는 회사와 적정기술,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실습도 즐겁게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마을 프로그램에도 함께 참여합니다.

 

서울대평생교육원 _ 가산중 적정기술교육

27일에는 가산중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작년에도 한번 갖던 학교라 좀더 익숙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도 잘 참여해주어 다양한 에너지실습으로 3시간 동안 재미있게 진행했습니다.

 

서울사대부속여중 직업체험

30일 오후에는 종로구 마지막 수업으로 서울사대부속여중에 갔습니다. 날이 좋아서 운동장에 나가서 태양광실습도 하고, 태양광자동차 체험도 잔디구장에서 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직업을 소개하는 가운데 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조금 늦은 9월 소식을 올립니다.
비숫해보이는 장면도 많지만, 그 순간 학생들과 소통하려고 핸즈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풍경들이 조금은 시원해보여서 다행입니다.

그럼, 10월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