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핸즈 소식

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2019년이 되었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어느덧 핸즈도 5주년이라고 하네요. 저도 핸즈에 온지 2년이 되었고요! 생각보다 시간이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올 해 1, 2월은 별로 춥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밖에서 작업하기도 나름 수월했지 않았나 싶네요.

이번 소식은 1월과 2월 소식을 동시에 전해드리려 합니다. 핸즈는 1월, 2월에는 어디에 가고 무슨 일을 했을까요? 알아보겠습니다.

 

착한 에너지를 위한 지구환경강사 양성과정_수원

올 해 첫 워크숍은 수원입니다! 광교 생태환경체험교육관과 수원시가 주최한 ‘착한 에너지를 위한 지구환경강사 양성과정’인데요. 1월 8, 10, 15, 17, 21일과 2월 12, 14일까지 총 7회 수원 ‘더함파크’에서 진행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함께 한 시간이었는데요. ‘줄넘기발전기’,‘LED스탠드‘,’나무건조기‘,’축전식태양광‘,’미세먼지측정기‘ 등 많은 것을 만들었습니다. 환경교육에 대한 여러 생각과 고민을 갖고 있는 분들이셔서 재미있게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직접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해오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내 주셨습니다!

 

8일 줄넘기발전기

 

10일 LED스탠드

 

15일 나무 햇빛건조기

 

17일 축전식태양광

 

21일 미세먼지 측정기

 

2월 12일 식물조명
2월 14일 오픈프로젝트 발표

그리고 마지막날에는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과 핸즈가 업무협약을 하기도 했습니다.^^

 

원광보건대학교 적정기술강의

1월 9일에는 해원샘이 원광보건대학교 학생들에게 적정기술 강의를 하고 왔습니다. 필리핀에 봉사활동을 가는 학생들이라고 하는데, 조금 낯설겠지만 적정기술의 철학과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안산YWCA 청소년 적정기술 학교

1월 14일, 15일, 17일, 18일에는 안산 YWCA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적정기술 학교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독립형태양광 & 태양광자동차, 깡통스토브, LED스탠드, 미세먼지키트, 햇빛저금통을 만들었는데요. 처음에는 서먹하고 어색했지만 나중에는 직접 몸을 움직이며 만들고 나며 활발해지는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14일 독립형태양광 & 태양광자동차 실습

 

 

15일 깡통스토브

 

17일 LED스탠드

 

18일 미세먼지키트와 햇빛저금통

 

괴산 스티로폼 건조기 워크숍

1월 16일 핸즈는 괴산에 다녀왔습니다! 작년 12월에도 왔었는데 이번에는 스티로폼 건조기 워크숍을 하기위해서 입니다. 이번에는 읍내의 ‘청소년카페 어스‘에서 진행했습니다. 근처 마을 주민분들과 학생들과 함께 진행을 했는데, 다들 재미있게 만드시기도 했고, 서로 도우시면서 잘 만들어서 크게 도와드릴 것이 없었답니다.

 

여수YMCA선생님들 방문

1월 22일 저녁에는 여수에서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여수YMCA에 계시는 선생님들이신데요. 이 날은 줄넘기 발전기를 함께 만들어보았습니다. 선생님 두 분이셔서 그렇게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 볍씨학교에서 여수Y랑 캠프를 진행했었는데 그 때 뵈었던 선생님이 계셔서 참 반갑고, 놀랐습니다. 세상은 참 좁군요!

 

서울에너지공사 강의

설날연휴를 잘 마치고 해원샘은 2월 14일 오후에 서울에너지공사 신재생에너지본부 워크숍에 참석해서 ‘노원에너지제로주택과 에너지전환’을 주제로 강의를 했습니다. 에너지전환의 과정에 시행착오도 있겠지만, 조금씩 함께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눠었다고 합니다.

 

춘천과학교사 햇빛오디오 만들기

2월 16일 토요일에는 작년 이맘때 만났던 춘천의 과학선생님들이 이번에는 핸즈에 오셔서 햇빛오디오 만들기를 함께했습니다. 생각보다 워낙 잘 만드셔서 즐겁게 만들기를 함께한 주말이었습니다.

 

마포 그린리더 환경강사양성과정

2월 20일에는 마포구청에서 ‘그린리더 환경강사양성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이날은 미세먼지 측정기와 태양광 LED연결, 그리고 줄넘기발전기 키트 조립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내용도 설명하고 실습도 하느라 조금 바쁜 워크숍이었는데, 선생님들께서 알려드릴 것도 없이 척척 잘 만드셔서 즐겁게 진행했답니다.

 

핸즈데이 & 그리고데이

2월 21일에는 핸즈데이가 있었습니다. 이날은 축전식 독립형 태양광을 만들었습니다. 선생님들이 일곱 분 정도로 오셨는데, 제가 진행이 좀 서툴렀던 탓일까요? 좀 바빴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질문도 많고 관심 많으신 선생님들과 함께 만들 수 있어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23일에는 ‘그리고’와 함께하는 햇빛오디오 만들기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다섯 분 정도로 소박하게 진행했습니다. 목공을 해보신 분도 있었고, 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계서서 속도 차이가 좀 나기는 했지만, 모두 열심히 정성을 다해 만드셨습니다. 처음에 음악을 그리고 좋아하지는 않는다는 분도 계셨는데, 다 만드신 뒤에 만족하며 음악을 들으시는 것을 보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수원 미세먼지 측정기 워크숍

2월 22일 해원샘은 수원 두드림에서 진행한 ‘미세먼지 없는 마을 강사 양성교육’에 참석해서 적정기술로 구현가능한 공기청정기와 미세먼지 측정기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핸즈가 미세먼지에 대해서 교육을 시작한지 1년 정도 되었는데, 시행착오를 거쳐 이제는 어느 정도 안정화된 프로그램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렇게 1~2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12월에 비하자면 그리 바쁘지 않았던 두 달이었습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을 만나고, 즐겁게 만든 것은 다른 달과 같은 것 같습니다! 3월에는 어디에서 어떤 사람을 만날까요? 기다려지는군요. 앗 여담이지만 4월에는 해원샘이 직접 쓰신 책이 나올 예정입니다! 기대해 주시고요. 저는 3~4월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