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아온 박범준입니다!! 벌써 2021년이라니… 달리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네요… 2020년은 코로나 때문에 예년과는 좀 다르게 흘러갔던 한 해였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많이 하고, 키트 납품도 많이 했습니다. 핸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았고,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2020년의 마지막. 12월은 참 추웠는데요. 그런 12월에 핸즈는 어디서 무엇을 했을까요? 시작합니다!
영등포청소년문화의집 _ 미래학교
12월 1일, 8일, 15일은 영등포청소년문화의집을 통해 초등학생들과 적정기술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11월에 한번 대면수업을 하고 코로나확산으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했는데 모두 잘 참여주었습니다. 인원도 적어 얼굴도 익히고 성향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신흥초등학교 학부모교육
2일 신흥초등학교 학부모연수로 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태양광충전기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대면수업을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참여해주신 선생님과 학부모님이 즐겁게 참여하셔서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초마을도시재생센터 주민교육
같은 날 오후 지난달에 이어 고대앞쪽의 감초마을에서 주민교육을 진행했습니다. 12월 2일에는 햇빛저금통을 만들며 태양광에너지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더욱 관심이 생겼다며 다른 교육도 진행하고 싶어하셨는데 코로나 확산으로 이어서 진행하지는 못했고, 형편이 나아지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사회혁신한마당 Sinn씬2020 _ 온라인교육 (햇빛저금통, LED스탠드)
12월 5일, 6일 오후에는 대전에서 진행한 사회혁신한마당의 한 코너로 적정기술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대부분이라서 걱정을 했는데, 잘 참여해주어서 문제없이 이틀간의 온라인교육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빅웨이브 그린리더교육 _ 햇빛저금통 만들기
5일 늦은 오후에는 빅웨이브를 통해 청소년들과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재생에너지 체험으로 햇빛저금통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중고등생들이라 좀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구교대부설 안동초등학교_ LED스탠드 만들기
12월 7일 오후에는 안동의 초등학교 학생들과 LED스탠드 만들기를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코로나로 지역을 많이 다니지 못하지만 이렇게 키트를 먼저 보내주고 함께 만들면서 이야기나눌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다행입니다. 학생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도 높았다고 합니다.^^
세운상가 기술혁신랩 _ 12월 프로그램
12월에도 세운상가에서 기술혁신랩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12월은 코로나 확산과 등으로 인해 대면 워크숍은 없었고 모두 온라인으로만 이루어졌습니다. 9일과 23일에 워크숍을 진행했는데 각각 LED스탠드와 공기청정기를 만들었습니다. 비록 직접 만나서 만든 것은 아니었지만, 이렇게나마 관심있는 분들과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다는게 참 기뻤습니다. 9일은 속닥하게 진행을 했고, 23일은 20여명이 참여해서 조금은 분주하게 진행하며 올해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초월고등학교 교사연수
12월 11일에는 경기도 이천에 있는 초월고등학교에서 교사연수를 진행하며 태양광자동차와 줄넘기발전기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잘 꾸며진 환경교육에 재생에너지 아이템도 소개하고, 과학과 선생님들과 즐거운 연수를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적정기술협의회 12월 온라인모임
14일 저녁에는 적정기술협의회 모임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두 단체의 활동을 공유하고, 서로의 소식을 전했습니다. 다른 단체들의 활동은 새로운 자극과 배움이 됩니다. 모임은 매달 한 차례씩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대전 슬기로운 비전화생활 워크샵 (온라인)
12월 16일 저녁에 해원샘은 대전으로 내려가서 온라인으로 <DIY 태양광기술>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접속자가 적었는데, 점점 많았졌고 나중에는 태백에서 접속한 유튜버, 아프리카에서 전기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의사분도 들어와서 실질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답니다. 장소는 대전이지만 세계가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네요!
거모종합사회복지관_인스마트그램
12월 17일, 24일, 31일에는 시흥 거모종합사회복지관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16년도부터 꾸준히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는 곳이죠! 17일에는 LED스탠드와 공기청정기, 24일에는 햇빛저금통과 부직포가습기, 31일에는 태양광자동차와 종이 현미경인 폴드스코프를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현장워크숍을 동시에 진행했는데요. 만들다가 막히는 부분들도 있었고, 어려워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잘 만든 것 같아 참 좋았습니다. 친구들도 만족스러워하는 것 같구요!!! 만들기 어려워하면 어떡하나 여러모로 걱정이 있었지만 잘 마쳤습니다!
17일 LED스탠드 만들기와 공기청정기 만들기
24일 햇빛저금통과 부직포가습기 만들기
31일 태양광 자동차와 폴드스코프(종이현미경) 만들기
구미 오상고 신재생에너지 워크숍과 순천향대 멘토링
12월 18일에는 구미에 있는 오상고등학교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전날 구미로 이동해서 금오산 아래 금오저수지도 구경하고, 오후에는 순천향대 적정기술경진대회 온라인 멘토링도 진행한 후 저녁시간에 오상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오상고는 지역에 있는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교였습니다. 1951년에 개교한 학교라고 하네요. 여기서는 LED스탠드와 햇빛저금통을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넉넉하진 않아서 진행하기에 약간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친구들이 다들 잘 만들더라구요…! 덕분에 잘 만들고 이런저런 재미있는 실험도 하고 잘 마치고 저희는 잘 올라왔습니다!
도봉환경교육센터 강사연수
12월 28일 오전에는 도봉환경교육센터 강사분들과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매년 도봉구 강사단과는 교육을 이어서 진행하게 됩니다. 이 날은 내장형 LED스탠드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 역시 몇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운 방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해보며 배우는 것이 있습니다.
육민관고 _ 신재생에너지 창업수업
29일 오후에는 원주의 육민관고등학교 학생들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소개하고 핸즈가 창업하며 겪은 일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접 만난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이 채팅으로 질문하고 이걸 반영해서 수업을 해서 나름 활기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창업은 쉬운 것이 아니지만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모아보는 것은 소중한 경험이 될 겁니다.
동대부속여고 _ 세계시민교육
30일 오후에는 동대부속여고 학생들에게 전세계적인 기후변화 이야기도 전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하며 햇빛저금통을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모두 스티커를 붙여 글루건 없이도 만들 수 있도록 했더니 교육용으로는 더 안정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도 핵심적인 것을 위주로 나름 알차게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이렇게 12월 소식이 끝이 났습니다! 12월도 11월만큼은 아니지만 워크숍들이 많이 있었네요. 그래도 12월은 좀 여유롭게 납품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해를 마무리합니다. 코로나와 함께한 2020년이 이렇게 끝났네요.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이제는 2021년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