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입니다! 오랜만에 소식을 올리네요. 매년 3월, 4월은 핸즈가 약간은 한가한 시간입니다. 그 덕분에 교육프로그램 보완도 하고 작업장 청소와 정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핸즈 인스타그램 계정도 만들고, 핸즈데이도 두 번이나 있었네요. 해원샘 책도 나왔죠! 이제 3월과 4월에 핸즈는 어디에서 어떤 사람들과 무엇을 했을까요? 알아보시죠!
수지꿈학교 태양광 충전기 만들기
3월 8일 저녁때는 대안학교인 수지꿈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찾아오셨습니다. 학교에서 교육할 것들을 한 번 만들어보기 위해서인데요. 이 날은 태양광 충전기를 만들었습니다. 납땜을 거의 처음 해본다고 하셨는데 나름 잘하셔서 놀랐습니다. 인원도 적었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즐겁게 만들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에너지수호천사강사 역량강화 워크숍
3월 19일에는 환경재단 레이챌카슨홀에서 강사선생님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선생님들과 함께 약간은 깊이있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야구데이
작년부터 매년 야구시범경기를 보러 다니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3월 20일에 야구 시범경기를 보러 갔다왔습니다.^^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 개관식
3월 21일에는 연초부터 자주 워크숍을 진행했던 광교생태환경교육관의 개관식이 있었습니다. 광교교육관과는 핸즈가 MOU를 체결했고, 올해도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날 날씨가 좀 춥긴 했지만 많은 분들이 오셨고, 프라이부르크 타워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밖청소년 인턴십 면접
3월 22일 저희는 공간을 재배치하느라고 바빴구요. 해원샘은 오후에 학교밖청소년 인턴십 프로그램의 면접에 다녀왔습니다. 이때 면접을 한 친구 중에 지연이가 4월부터 핸즈 인턴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적정기술협의회 회의3월 26일 오후 해원샘은 경기도적정기술협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여했습니다. 경기도 지역과는 이렇게 계속 관계를 이어갑니다.
푸른숲학교 강의
3월 27일에는 대안학교인 푸른숲학교 친구들에게 창업에 대한 수업을 해원샘이 진행했습니다. 평소와 다른 주제였는데,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날은 사진이 없네요. ㅜㅜ
핸즈데이
3월과 4월 모두 핸즈데이가 있었습니다. 3월에는 LED스탠드와 햇빛오디오를, 4월에는 공기청정기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공기청정기 만들기에 많은 분들이 와 주셨는데요. 사회적 이슈이기도 해서 더 관심이 있으셨던 것 같습니다. 저희 교육내용을 나눌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3월 30일(스탠드, 스피커)
4월 13일(공기청정기)
수원 입북초 강의
4월 3일, 4월 24일에 해원샘은 입북초등학교 선생님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에 대한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인원이 많지 않아 소닥하게 진행할 수 있어 좋았다고 합니다.
한살림 공기청정기 워크숍
4월 4일에는 한살림 동서울지부에서 선생님들이 찾아왔습니다. 이 날은 두 가지 버전으로 공기청정기를 만들었는데요. 납땜을 처음하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워낙 재미있게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깊이 있는 질문도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월 4일, 23일, 30일 핸즈는 관악청소년회관에서 태양광자동차, 독립형태양광 만들기와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오랜만에 하는 워크숍이라 걱정도 있었지만 친구들이 워낙 재미있게 해 주어서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관악청소년회관 프로그램은 계속 진행합니다.
통영 제석초 LED스탠드 워크숍
4월 11일 핸즈는 통영 제석초등학교에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예전부터 정현샘이 워크숍을 종종 다니셨던 곳이라고 하는데, 시간이 길지는 않았지만 친구들이 열심히 만든 덕분에 문제없이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통영구경도 잠깐하고 돌아왔습니다.
대구꿈학교 워크숍
4월 17일 오후에는 대구에서 청소년들이 찾아왔습니다. 이 날은 독립형태양광, 태양광자동차, 그리고 깡통스토브로 라면끓이기까지 진행했습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너무 즐겁게 만들고 놀아서 참 좋았습니다. 3시간 정도였지만 전혀 길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수원 남창초등학교 미세먼지 워크숍
4월 17일 오후 같은 시간에 해원샘은 수원에서 미세먼지 측정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인원이 많아 조금 어려움도 있었지만, 선생님들과 적정기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과천과학관 전시체험
4월 20, 21일은 과천과학관에서 ‘해피사이언스축제’가 있었습니다. 핸즈는 거기서 각종 전시체험을 진행했는데요. 태양광자동차 만들기와 줄넘기발전기 키트조립체험, 그리고 자전거분수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주말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자전거분수를 줄서서 타고 워크숍 인원이 꽉 차서 못하는 사람이 생기는 등 바쁜 축제였지만, 그래도 그만큼 신기해하고 관심 갖는 분들이 많았기에 즐거웠습니다.
전주과학교육원 교사환경교육
4월 20일 미성샘과 해원샘은 전주에서 전북지역 선생님들과 적정기술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오전과 오후가 분위기가 달랐다고 하구요.^^ 지역에서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파주문산고 교사워크숍
4월 23일 오후에는 문산고등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찾아오셨습니다. 놀랍게도 전부 과학선생님! 이 날은 미세먼지 측정기와 공기청정기를 만들었습니다. 선생님들이 다양한 질문도 하시고, 교육내용을 연구하는 모습이 신선했습니다. 재미있게 만드셨고, 즐거운 분위기의 워크숍이었습니다.
도봉구청 태양광강의
4월 25일 오전 해원샘은 도봉구청의 협치사업인 태양광보급 모임에서 태양광교육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지역에서 협치를 이렇게 충실히 진행하고 있음에 놀랐다고 합니다. 이후 시범수업도 진행하기로 했답니다.
난곡난향 자전거발전기 워크숍
4월 25일에는 ‘난곡, 난향 도시재생주민거점‘에서 자전거분수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의 주민분들과 함께 만들었는데요. 저녁이고 비가 왔음에도 크게 어려워하지 않고 재미있게 만드시는 것이 참 좋았습니다. 끝나고 사진도 한컷!
<태양광 메이커 교과서> 북 콘서트
4월 27일에는 해원샘의 출판기념 북 콘서트가 있었습니다!!! 수녀님들, 핸즈인턴들, 해원샘의 지인, 핸즈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혁신파크 식구들이 와 주셨고, 축하해주셨습니다. 2017년부터 2년 동안의 대장정이 1차로 마무리되는 행사였습니다.
끝나고는 태양광발전기 만들기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수녀님들,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었는데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3월과 4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일정도 일정이지만 정말 여러가지 일이 있었네요. 해원샘 책도 나오고, 4월에는 지연이가 인턴으로 왔고, 다시 워크숍들이 활발히 시작되었습니다… 뭔가 오래전 일 같군요! ‘태양광메이커교과서’ 많이 사랑해주시고요. 저는 5월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네, 응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멋져요. 늘 열심히 일하시는 군요. 북콘서트를 몰라서 못갔어요. ㅠㅠ
언제나 응원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