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핸즈소식

안녕하세요.

벌써 한 해 절반이 지나갔네요. 핸즈가 노원구에 잡은 지도 1년이 되었습니다. 많이 자리잡았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잘 활동하고 있습니다. 6월은 학생교육이 참 많았고, 강화도도 다녀오고, 충북 추풍령도 다녀왔네요. 6월 소식을 전합니다.

 

장평초 생태전환교실 3학년

6월 2일과 3일 저와 정현샘이 장평초에서 생태전환교실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교실에서 이것저것 하느라 분주했지만 학생들이 잘 참여해주고 책걸상을 양 옆으로 밀고 다양한 체험도 잘 진행했습니다.

 

산돌학교 에너지수업

3일 오전에는 대안학교인 산돌학교에 가서 에너지수업도 하고, 태양광충전기와 LED스탠드도 만들었습니다. 산돌학교는 처음 가봤는데 학생들도 적극적이 잘 참여줘서 의미있는 수업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대안학교 친구들은 조금더 반갑습니다!

 

상명사대부속여자고등학교 직업체험

같은 날 오후 상명사대 부속여자 고등학교로 이동해서 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체험하는 수업을 2회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이 잘 듣고 참여해줘서 즐거운 수업이었습니다.

 

안산청소년의집 LED스탠드 만들기

4일에는 안산청소년의집에서 청소년활동을 하는 친구들과 에너지수업을 하고 LED스탠드만들기는 했습니다. 나오기 힘든 토요일 오전 시간인데 잘 참여하고 도와줘서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추풍령중학교 에너지전환 프로젝트

7일에는 추풍령중학교에서 이어서 드디어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비가 와서 조금 정신이 없기도 했는데, 텃밭에 태양광장치도 마무리하고, 이동식태양광장치도 만들고, 테이블태양광도 급하게 마무리했습니다. 계단에 태양광장치를 다는 것은 학생들과 선생님이 잘 진행했습니다. 아쉬움이 남기도 하지만… 이후 보완할 기회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비전고등학교 적정기술 워크숍

8일 오후에는 평택의 비전고등학교 환경동아리 친구들과 태양광자동차 수업, 태양광기본실습을 진행했습니다. 호기심을 보이면 재미있게 참여한 친구들이 기억에 남네요.

 

계룡산국립공원 시민대학

9일 오후에는 계룡산국립공원에서 시민대학에 참여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소개도 하고 여러가지 실습도 함께 했습니다. 참여한 시민분들이 재생에너지에 대해서 날카로운 질문도 던지고, 진지하면서도 즐겁게 실습에도 참여해주셔서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탑산초 생태전환교실 마지막시간

10일 오전에는 별샘과 탑산초에 가서 생태전환교실을 마무리했습니다.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실습은 제가 야외에서 진행했고, 별샘은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4월부터 시작한 수업을 이 날로 잘 마무리했습니다.

 

송곡고 생태전환교실

같은 날 오후에는 송곡고로 이동해서 태양광과 재생에너지를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여러가지 키트로 실습을 진행했는데,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라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노량진초 생태전환교실

13일과 20일 오전에는 노량진초에서 신청한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5학년들과 진행했는데, 실습도 잘 참여해주고 이야기도 잘 들어주어서 즐겁게 마무리했습니다.

 

동도중학교 생태전환교실

13일과 14일 오후에는 동도중학교에서 생태전환교실로 태양광기본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중1 학생들이라 활발하고 즐겁게 참여주었습니다. 동도중 수업은 7월에도 이어서 진행합니다.

 

꽃피는학교 적정기술수업

14일과 20일에는 서울 꽃피는학교 친구들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14일에는 학교에서 IoT장치를 공부하고 만들어 보았고, 20일에는 핸즈를 방문해서 햇빛오디오, LED스탠드, 독립형태양광 등을 만들었습니다. 진지한 대안학교 친구들과 수업을 진행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맑은샘 꿈의학교 LED스탠드 만들기

15일 오전에 맑은샘학교에서 꿈의 학교로 에너지수업을 간단히 하고 LED스탠드를 만들었습니다. 아침에 가는 길이 조금 힘들기는 했지만 활발한 친구들과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친구들은 9월에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단대부중 동아리수업

같은 날 오후에는 단대부중에서 과학실험부 동아리수업을 진행했습니다. IoT에 대해서 배우고 이를 직접 어플을 통해 제어하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 이어 2학기에 어떤 것을 만들어볼지 모둠별로 조사해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정도 방향을 잡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화동광중 적정기술수업

16일에는 강화동광중에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전날 이동을 해서 준비를 하고, 6차시로 별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몇 년동안 학교에 가며 학생들을 파악할 수 있었고 이번에는 과학실에서 진행해서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약간의 사고가 있기도 했는데, 저희도 안전에 좀더 주의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연천중 생태전환교실 LED스탠드 만들기

17일 오후에는 별샘이 연천중에 가서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전에 만났던 친구들과 즐겁게 잘 진행했다고 합니다.


윤중중학교 동아리수업

21일 오후에 저는 윤중중에 가서 아두이노와 코딩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오랜만에 만나서 조금 까먹기도 했지만, 몇 가지 센서와 장치들을 연결해볼 수 있었고, 2학기에 어떤 것을 만들어볼지 모둠별로 조사해서 이야기나누기도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2학기에 모둠별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서울사대부속여중 LED스탠드 만들기

같은 날 오후에는 별샘이 서울사대 부속여중에 가서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전에 만났던 친구들이었고, 인원이 속닥해서 잘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난향초 생태전환교실

6월 22일~24일까지는 관악구 난향초에서 생태전환교실로 5학년 학생들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아침에 관악구까지 가는 길이 힘들기도 했지만 3일 동안 즐겁게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영일초 자전거분수 수업

22일 오전에 정현샘은 구로 영일초에 가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만들기 수업을 했습니다. 비가 와서 날짜를 연기하며 진행했는데, 이날은 비가 오지는 않아서 잘 진행할 수 있었네요.

 

서문여중 적정기술 워크숍

22일 오후에는 서문여중에서 적정기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태양광실습도 하고 적정기술 기본키트를 활용한 에너지수업을 잘 진행했습니다.

 

성민종합복지관 햇빛저금통 워크숍

25일 오전에는 관악구 성민종합복지관에서 초등학생들과 햇빛저금통 만들기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서 걱정을 했는데, 학부모님도 도와주시고 학생들도 잘 참여해줘서 즐겁게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장평초등학교 생태전환교실 5~6학년

6월 마지막 주에는 생태전환교실로  별샘과 함께 장평초등학교에서 5,6학년들을 1주일 동안 만났습니다. 수업이 많아 조금 부담이 되기도 했지만, 학생들의 반응이 힘이 되어 1주일 수업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위례초 영재학급 수업

29일 오후에 하남 위례초에 가서 초등학생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의욕이 많아서 급하게 실습하려는 모습이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좋아보이기도 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린 날이었는데, 다행히 일정을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렇게 6월 소식을 마무리합니다. 이런저런 납품도 있었고, 유튜브 영상촬영을 위해서 핸즈의 에너지교구를 대여해준 일도 있는데 나중에 어떤 결과물이 나오면 공유할게요. 이렇게 학교교육 위주로 핸즈는 활동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더위와 코로나19 조심하시고, 저는 곧 7월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