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핸즈소식

안녕하세요.

더운 여름이 지나고 어느덧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네요. 핸즈는 8월에는 조금 여유롭게 휴가도 다녀오고 교사연수도 참여하고, 춘천도 다녀왔네요. 돌아보니 인천에서 일정이 많아서 여러번 다녀오기도 했네요. 8월에 어떤 활동이 있었는지 이제 소개하겠습니다.

 

퇴계중학교 적정기술 수업

3일에는 춘천 퇴계중에 가서 동아리학생들과 빗물저금통, 독립형태양광, 물레방아 등을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여러가지를 만들어서 조금 마음이 급하기는 했는데, 미리 준비를 많이해가서 어느 정도 잘 마무리했습니다. 마지막에 빼먹은 부분이 하나 있었는데, 선생님이 잘 마무리하셔서 다행이었습니다.

 

디딤청소년활동센터 LED스탠드 만들기

6일 오전에는 광명 디딤청소년활동센터에서 에너지이야기를 나누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초등부터 중학생까지 함께 있었는데 서로 도와가면서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 친구들은 10월에 다시 만날 예정입니다.

 

인천여성회 적정기술 워크숍

8월 9일과 26일 인천여성회를 통해서 두 장소에서 적정기술 수업을 하고 에너지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첫날에는 햇빛저금통을 만들었고, 둘째날에는 태양광충전기를 만들었습니다. 환경과 기후위기에 대해서 고민하는 분들이라서 반응도 좋고 고민도 함께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핸즈 여름휴가

8월초에 핸즈도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저는 가족들과 계곡에 다녀왔는데 역시 자연 속에서 있는 것이 편하고 좋습니다!

 

노원 청진기 교사연수

18일 오전에는 노원상상이룸센터를 통해 청소년진로체험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이 핸즈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과 진로에 대한 고민도 함께 나눌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노원에서 이렇게 네트워크를 차근차근 만들어갑니다. 손님 덕분에 핸즈 공간도 청소도 하고 정리도 많이 했습니다!

 

에너지공단 미래에너지학교 교사연수

같은 날 오후 종로에 가서 한국에너지공단 주관하는 미래에너지학교를 통해 전국에서 오신 선생님들을 만났습니다. 시간이 충분하지는 않았지만 선생님들과 에너지교육에 대한 내용과 고민을 나눌 수 있어 좋았습니다.

 

과천을 꿈꾸는 사람들 가족워크숍

20일 토요일에는 맑은샘학교에서 지역가족들과 에너지이야기를 나누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가족과 함께 만들기를 하니 풀어낼 수 있는 내용과 분위기가 색달라서 좋았습니다.

 

성남 와글와글연구단 꿈의학교

21일 일요일 오후에는 성남의 와글와글 연구단 친구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 체험을 했습니다. 10명 정도 학생들이었고 실습위주로 진행해서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국사봉중학교 에너지특강

22일에는 오랜만에 국사봉중학교에 가서 에너지동아리 친구들과 에너지수업을 했습니다. 관심은 많지만 조용한 친구들로 기억이 남네요. 다시 가보니 저희가 전에 만든 에너지카페가 이쁘게 리모델링되어 있네요. 공간을 고쳐 잘 쓰이게 된 것 같아 다행입니다.


서울사대부설여중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23일엔 서울사대부설여중에서 생태전환교실 마지막 수업으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만들기를 했습니다. 다양한 모양도 만들어 보았는데 날씨가 좋아서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5차시 수업을 잘 끝냈습니다.

 

단대부중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24일엔 단대부중에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만들기를 했습니다. 남학생들이라 보다 활발하게 참여했고, 교실로 돌아와서는 다음 시간부터 모둠별로 만들 아이템을 결정했습니다.

 

창문여고 생태전환교실

같은 날 오후에는 창문여고에서 생태전환교실 두 번째이자 마지막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에너지이야기를 좀더 풀어내고 함께 LED스탠드를 잘 만들었습니다.

 

성보중학교 생태전환교실

26일에는 여러 수업이 있었는데, 정현샘은 성보중에 가서 중3친구들과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기본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이 잘 참여주었다고 합니다. 이 친구들은 9월에 계속 만납니다.

 

인천연송고 태양광충전기 워크숍

같은 날 저와 별샘은 인천연송고에 과학동아리 친구들과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공부를 함께 하고 태양광충전기 만들기를 했습니다. 고등학생들이라 역시 만들기를 직접 하니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맑은샘학교 꿈의학교

27일 토요일 오전에는 맑은샘 꿈의학교에서 초등학생들과 에너지공부를 하고 LED스탠드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어린 학생들은 많고 어려서 조금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 선생님들이 잘 도와주셨고 학생들도 야무지게 잘 만들었답니다.

 

어울초 생태전환교실

29일에는 별샘과 함께 어울초에서 6차시 3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소개와 실습을 진행했는데, 6학년 학생들이라 잘 참여주었습니다. 이 친구들도 9월에 다시 만납니다.

 

우리그린에너지협동조합 태양광충전기 만들기

같은 날 저녁에는 동대문구종합복지관에서 지역의 에너지협동조합 프로그램으로 태양광을 소개하고 태양광충전기 만들기 실습을 함께 했습니다. 초등학생도 있어 걱정을 했는데 남땜도 잘 하고 야무지게 잘 만들었습니다.

 

숭실중학교 생태전환교실

30일과 31일에는 숭실중학교에서 1학년 친구들과 적정기술과 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하는 1차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총 5차시로 진행하는데… 시간이 여유로우니 이야기를 충분히 풀어내고 실습도 서두르지 않아서 좋았답니다.

 

동두천에너지협동조합 컨설팅

30일 저녁에는 동두천의 지역에너지협동조합분들과 재생에너지 교육모델에 대한 소개를 하고 체험도 함께 해보았습니다. 관심이 많은 지역 분들이라 깊이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고, 앞으로도 도움을 주고 받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핸즈 8월 일정을 잘 마무리했습니다. 8월은 휴가철이라 약간 여유롭기도 했지만, 돌아보니 나름 바쁘게 보냈네요. 한 템포 쉬어갔지만 9월부터는 다시 일이 많아지는 느낌입니다.

9월도 의미있게 잘 보내고 다시 소식 전하겠습니다.

이상 핸즈 정해원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