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전환기술 협동조합에서 진행한 건조기 교육에서 만든 터널형 건조기입니다.
독일의 Hohenheim대학에서 개발하여 공개한 매뉴얼을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터널식 건조기 매뉴얼 다운로드)
1. 건조틀 제작
바닥과 옆면의 삼각형은 9T 합판을 사용했고, 테두리 나무는 2*2(inch) 구조목을 활용했습니다. 옆면 삼각형 총 높이는 200mm로 했습니다. 건조기의 뼈대인 틀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재단했습니다. 쿨러는 컴퓨터용 쿨러를 달았고, 전지판과 전압이 동일한지 확인하고 다는것 잊지 마세요.
2. 단열재 & 방충망 붙이기
바닥을 반사단열재를 이용하여 단열하고, 옆면은 1치 각재로 삼각형을 만들어 벌레가 들어오지 못하게 방충망을 달았습니다. 방풍망이 있는 쪽이 바람이 나가는 곳입니다.
3. 건조대 및 집열판 만들기
음식물을 올려 놓을 수 있도록 건조대를 만들었습니다. 건조대는 무겁지 않게 2개로 나누었습니다. 한쪽편에는 햇빛을 받아 열을 발생하도록 무광흑색철판으로 집열판을 만들었습니다. 쿨러를 통해서 들어온 바람이 집열판의 열기를 머금고 음식물이 있는 건조대로 가서 음식물의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4. 비닐 씌우기 & 태양전지판 작업
마지막으로 건조틀을 비닐로 감싸서 온실처럼 만들어 주었습니다. 가운데는 온도를 체크할 수 있도록 온도계를 달았습니다. 태양전지판은 5w짜리를 사용했구요. 쿨러보다 2배정도 되는 사양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완성
박스형보다 단열능력은 떨어지지만 쉽고 간편하게 만들수 있다는 점과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여러분도 집에 하나씩 만들어보면 어떠세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제작 메뉴얼에 잘 나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