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12월이 되었네요. 핸즈의 11월은 약간은 여유있게 보냈습니다.
그런데 12초 계엄과 탄핵국면으로 나라가 어둡고 무서워졌습니다.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 이렇게 어렵다는 것을 처절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어서 국민의 뜻에 따라 민주주의가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핸즈의 11월을 정리해봅니다.
서울대학교평생교육원 _ 문일중학교
4일~6일에는 문일중에서 적정기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작년에도 갔었는데 남학생들이라서 실습을 위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만들기와 체험을 중심으로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노원진로캠프 _ 재현고
4일과 6일 저녁에는 재현고에서 진로캠프로 신재생에너지를 소개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관심있는 친구들이 와서 이틀간 알차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노원진로캠프 _대진고
6일 오후에는 대진고 진로캠프 둘째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LED스탠드도 만들고, 줄넘기발전기 실습도 하며 신재생에너지의 여러 분야를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공릉중학교 교실속마을알기
7일 오후에는 9월처럼 공터에서 공릉중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재생에너지를 알리는 ‘세계시민’으로 소개하고 태양광실습, 태양광자동차 실습을 함께 했습니다.
노원현장진로체험 _ 을지중
8일 오전에는 을지중학교 학생들에 핸즈에 와서 재생에너지 분양에 대한 직업체험을 하고 갔습니다. 날씨가 좋아서 밖에 나가서 태양광 실습도 하고, 태양광자동차 실습도 재미있게 하고 갔습니다.
전주시 에너지전환 박람회
9일에는 전주시 에너지전환 박람회에 참석을 했습니다. 작년에도 함께 했던 행사인데, 올해는 장소를 바꿔서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진행했습니다. 학생들과 시민들이 와서 핸즈의 에너지교구를 통해 에너지만들기를 즐겁게 체험했답니다. 여러가지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시민분들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잠실중학교 축제 생태동아리 체험
12일에는 잠실중학교에 가서 학교축제 생태동아리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자전거발전기와 손발전기, 줄넘기발전기도 여러 학생들이 에너지 만들기 체험을 함께 했습니다.
상명대부속여중 생태전환교실
18일에는 상명대부속여중에 핸즈식구들 4명이 모두 가서 2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네 개반을 동시에 진행했는데, 활발한 분위기에 즐겁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범준샘과 정현샘도 오랜만에 만날 수 있었습니다.
춘천성수고 태양광자동차 만들기
19일 오후시간에는 춘천성수고에서 태양광자동차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고1,2학생들과 함께 했는데, 마무리하며 다양한 모양으로 마무리하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서울대평생교육원 _ 성보고
7일에는 정현샘이 성보고에서 LED스탠드 만들기를 함께 진행했고, 21일에는 제가 가서 마지막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모두 8회 16차시로 다소 긴 수업이었는데, IoT장치 만들기까지 하며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몇몇 학생들은 인상적인 피드백을 남겨주기도 한 수업이었습니다.
난향초 5학년 생태전환교실
26일에는 난향초 5학년 학생들과 생태전환교실로 에너지체험을 함께 했습니다. 6개반이 1차시씩만 수업을 진행해서 매우 짧았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태양광연결과 태양광자동차까지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11월 소식을 정리합니다.
12월 소식은 탄핵안이 통과된 후 전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