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 손으로 에너지만들기 (적정기술과 에너지 ) 수업계획서 / 초,중, 고
주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수업활동 | 강의방식 |
1 | 에너지적정기술과 태양광에너지 (2교시) |
|
강의, 시연, 실습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2 | 태양광발전 응용하기 (2교시) |
|
강의, 실습 | 오프라인 |
3 | 적정기술 아이템 만들기 (2교시) |
|
강의, 만들기실습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4 | 햇빛과 자전거로 에너지만들기 (2교시) |
|
강의, 실습 | 오프라인 |
5 | 적정기술 응용하기 (2교시) |
|
강의, 실습, 발표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2. 코딩을 통한 문제해결 (아두이노, IoT, Big data, AI) 수업계획서 / 고등
주 | 강의주제 | 세부내용 | 수업활동 | 강의방식 |
1 | 코딩의 기초 (2교시) |
|
강의, 시연, 실습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2 | 아두이노를 활용한 무선조종자동차 만들기 (2교시) |
|
강의, 만들기실습 |
오프라인 |
3 | IoT모니터링 장치 만들기 (2교시) |
|
강의, 만들기실습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4 | IoT모니터링 장치 셋팅하기 (2교시) |
|
강의, 실습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5 | Big Data와 AI 실습 (2교시) |
|
강의, 실습, 발표 | 오프라인 (필요시 온라인) |
3. 서울시교육청 생태전환교실 / 초, 중, 고, 성인
프로그램 | 적정기술과 에너지 이야기 |
① 프로그램 개요 |
1차시 (2교시) 적정기술 강의 및 시연 (에너지적정기술 물품) + 태양광 에너지 원리 실습 (태양광 연결) 2차시 (2교시)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연결 실습, 태양광 무선 조종 자동차 조종 체험 3차시 (2교시) 선택프로그램 (LED스탠드 만들기, 햇빛 저금통 만들기, 햇빛분수와 자전거 발전기 실습) 4차시 (2교시) 줄넘기 발전기 실습, IoT실습, 적정기술 아이템 찾기 등 |
② 운영 방법 | ■ 기관 방문: 최대 ( 20 )명 ■ 교내( 교실 또는 과학실 ) ■ 온라인 |
③ 운영 회기 | ■ 1회기- ( 1~6 )차시 ※1차시 기준– 초: 40분, 중: 45분, 고: 50분
■ 다회기- 최소 ( 1 )회기 ~ 최대 ( 4 )회기 / 회기당 ( 2~4 )차시 |
④ 교육 대상 | ■ 초등 1~2학년 ■ 초등 3~4학년 ■ 초등 5~6학년
■ 중학생 ■ 고등학생 ■ 학부모 ■ 교원 |
⑤ 교육 인원 | 동시 최대 ( 3 )학급 / 학급당 ( 25 )명 이하 |
⑥ 교육 방법 | ■ 강의 ■ 실험·실습·만들기 ■ 체험 ■ 프로젝트 |
4. 체험프로그램 계획서 / 실내외 체험행사
프로그램명 | 햇빛과 내 손발로 에너지 만들기 | ||||||
프로그램 목적 | 1) 에너지를 내 손과 발로 직접 생산해볼 수 있다. (태양광발전 등)
2) 자전거를 통해 생산된 에너지로 노래를 듣거나 불을 켜거나 분수 등을 작동시킨다. 3) 줄넘기발전기 키트 등을 통해 인간동력발전의 원리를 배우고 체험한다. |
||||||
프로그램 진행방법 |
|
||||||
기대효과 | ■ 직접 체험하며 에너지를 만들어보고, 에너지의 발생원리와 소중함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손으로 직접 조작해보고 여러 사례를 보며, 에너지문제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