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핸즈소식

안녕하세요.

긴 추석연휴도 지나가고 이제 추위가 오며 정신이 바짝 차려지는 11월입니다. 핸즈는 추석연휴를 보내고 남양주, 과천, 영등포, 인제 그리고 삼척과 김해까지 이곳저곳 교육을 다녀왔습니다. 동선이 길어 약간은 힘든 일정이기도 했지만,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럼, 핸즈의 10월 소식을 정리해봅니다.

 

태전고 인공지능수업

1일에는 전날에 이어 태전고 학생들과 인공지능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파이썬 코딩을 통해서도 문제를 해결하고, 오렌지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간단히 인공지능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남양주 어들목 환경축제 적정기술 체험부스 운영

추석연휴가 끝나는 마지막 날인 9일에는 인근 남양주의 환경축제에 갔습니다. 날이 약간 흐리기는 했지만, 다행히 비가 내리지는 않았고, 가족단위로 오셔서 다양하게 에너지만들기를 체험했습니다.

 

과학커뮤니케이터협회 과학기술 나눔콘서트

11일 토요일 오후에는 과천과학관에서 열인 나눔콘서트에서 전시와 체험하는 부스를 운영하고, 중간에 적정기술을 소개하고 에너지실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범준샘이 함께 해주었고, 연휴 마지막이지만 과학기술에 관심있는 분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북부교육청 마을여행단 방문

14일 오후에는 공릉마을여행단을 통해서 북부교육청 선생님들이 방문하셔서 핸즈의 공간과 체험교구를 살펴보고 가셨습니다. 아무튼 손님이 오셔야 청소를 합니다.^^

 

영등포문화재단 안양천 수변문화축제 with 서울과기대

10월 15일에는 그동안 인근 서울과기대 대학원생들과 함께 준비했던 수변문화축제용 자전거발전기 워크숍을 안양천에서 진행했습니다. 함께 자전거발전기를 만들고, 펌프, 물레방아, 물공급장치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셋팅을 했습니다. 다행히 주말까지 축제기간 잘 작동했답니다.

 

인제진로직업체험센터 인제중과 기린중

16일과 23일은 일주일 간격으로 강원도 인제에 갔습니다. 중학생 대상 진로직업체험으로 재생에너지를 소개하는 수업으로 진행했고, 이번에는 일정이 맞는 보연샘과 사현샘이 함께 갔습니다. 인제중은 시간이 충분해서 여유롭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어 다행이었습니다. 이렇게 올해 인제 수업을 잘 마무리했습니다.

 

삼척귀농귀촌센터 적정기술워크숍

인제수업을 마치고 저와 별샘은 삼척으로 이동해서 다음날 하루종일 지역주민들과 적정기술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관심이 많은 분들이어서 적정기술 소개, 태양광에너지 수업, 스트로폼 건조시 만들기, IoT기술까지 소개하며 하루 일정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가능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려고 했고, 지역분들께 에너지와 적정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나눌 수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신미림초 에너지수업

20일과 21일은 신미림초 6학년 학생들을 이틀동안 만났습니다.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했고, 실습위주의 수업이라서 학생들이 잘 참여해주어서 큰 무리없이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제기동 환경놀이터

25일 오전에는 제기동 환경놀이터를 진행했습니다. 이 날은 정현샘이 가서 핸즈의 에너지교구를 시연하고 체험할 수 있게 했답니다. 이렇게 제기동과의 인연을 계속 이어갑니다.

 

왕십리무학봉 어울림축제

같은 날 저와 별샘은 왕십리에서 에너지만들기 체험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다행히 햇빛이 잘 비춰서 햇빛분수도 작동되었고, 에너지에 관심있는 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가족들이 즐겁게 에너지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김해YMCA 자유학기제 강사양성과정

28일에는 멀리 경남 김해까지 갔습니다. 환경강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에너지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답니다. 시간이 짧기는 했지만, 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즐겁게 체험하며 교육하는 방법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태양과바람에너지협동조합 강사양성과정

29일 저녁에는 태양과바람에너지협동조합과 함께 시작한 강사양성과정 첫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저녁 7시~9시 늦은 시간에 진행하는 것이라서 걱정을 했지만 열심히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앞으로 남은 4번은 수업도 잘 진행될 것 같네요. 에너지교육, 환경교육에 대한 고민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시간입니다.

 

윤중중 과학실험 동아리

31일에는 윤중중 동아리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인간동력발전의 원리를 줄넘기발전기 키트를 통해서 확인을 했고, IoT 기술 시연도 진행했습니다. 아두이노와 만들기를 통해 각자의 속도에 맞게 남은 수업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10월 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추석연휴가 길었지만, 이후 지방일정이 많아서 꽤 피로도가 높았지만
모든 일정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네요.

저는 이제 11월 소식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