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핸즈 소식

안녕하세요. 3월부터 핸즈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는 박범준(18살)이라고 합니다!

4월부터 핸즈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데요. 4월에 핸즈가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한 번 보겠습니다!

 

핸즈데이

4월1일! 4월의 첫 날에는 핸즈에서 하는 여러 기술들을 체험할 수 있는 '핸즈데이' 행사가 열렸습니다! 무려 11명이나 되는 분들이 참석을 해 주셨습니다. 첫 핸즈데이에 다 같이 만든 것은 바로 햇빛분수와 태양광 충전기!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을 했는데요. 처음 다루는 공구들인데도 문제없이 잘 하시는 모습을 보니 저도 덩달아 신났습니다.

 

가평 그린리더 양성과정

 4월 11일에는 경기도 가평군에서 그린리더 양성과정 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날 다 같이 만들었던 것은 바로 LED스탠드! 연세가 조금 있으신 어른들랑 함께 만들었습니다. 익숙하지 않으셔서 도구를 잘못 다루실 때가 있었지만 그래도 별 문제 없이 무사히 끝났습니다.

 

청주 빗물저금통

 4월13일에는 충북 청주시에 있는 '미원중학교'에서 빗물저금통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한 친구들은 학교에서 농사 프로그램을 함께하는 친구들입니다. 저는 저 나름대로 제 또래 친구들과 함께 워크숍을 할 수 있어서 좋고, 친구들은 서로 장난을 치기는 했지만 열심히 만드는 모습이 참 좋아보였습니다. 이날 만든 빗물 저금통은 앞으로 농사를 지을 때 쓸 것이라고 합니다.

 

고양자유학교 친구들이 핸즈에 오다!

지난 17일, 25일에는 고양자유학교 친구들이 핸즈에 와서 함께 만들기를 했습니다! 첫 시간은 LED스탠드와 태양 충전기. 25일에는 햇빛분수를 만들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핸즈에 오고 나서 재일 즐겁게 만든 친구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친구들이 정~말 즐겁게 만들고, 그것을 가지고 실험하고 하는 걸 보니 덩달아 웃음이 나왔습니다^^

 

서울 중부기술교육원 신재생에너지 강의

4월 4일, 18일, 19일에는 서울 중부기술교육원에서 신재생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4일은 강의, 18일은 햇빛 저금통, 그리고 19일에는 블루투스 자동차와 햇빛 분수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어르신부터 청년까지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주셨습니다. 강의 때 약간 지루해 하는 모습들도 있으셨지만 실습 때는 강의 때와 달리 다들 의욕에 넘치셔서 빠르게 만드시면서도 아주 독창적인 분수들을 만드셔서 솔직히 많이 놀랐습니다. 모두 정~말 즐겁게 하신 것 같아서 참 좋았던 워크숍이었습니다.

 

서울대에서 했던 글로벌 청소년 기후 에너지 포럼

4월 20일에는 환경재단이 '서울대학교' 에서 주최한 글로벌 청소년 기후 에너지 포럼에 갔다왔습니다! 이번에 핸즈는 총 3팀으로 나누어져 '독립형 태양광 발전기'와 '햇빛분수' 그리고 '블루투스 태양 자동차'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200여명이나 되는 초, 중학생 친구들을 돌아가면서 계속 실습하고, 설명해야 하는 워크숍이었는데요. 집중하는 친구, 그냥 노는 친구 등 여러 친구를 만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빠르게 돌아가는 순서와 시간에 제대로 설명하고, 놀 시간이 없었던 것이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여담으로 저는 이 때 처음으로 혼자 워크숍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양평군 정글의 법칙 캠프

4월 22일 양평에서 양평군 녹색성장위원회가 주최한 비전력 캠프에서 여러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 워크숍은 가족들이 참여해서 에너지에 대해 배우고, 만들고, 노는 워크숍이었습니다. 핸즈는 블루투스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와 깡통스토브 만들기, 그리고 햇빛분수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오전에 태양 자동차를 만들 때 조금 복잡해서 좀 어려워 하는 모습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오후에 햇빛분수와 깡통난로를 만들 때 드릴과 톱 이라는 도구를 문제없이 능숙하게 다루는 아이들, 어머니들, 아버지들이 참 대단했습니다.(이 중 몇몇 아이들은 스토브 만들기의 도사가 되기도 했다는…) 워크숍이 끝나고 난 뒤. 워크숍에서 만든 스토브로 밥을 해 먹는 시간이 있었는데, 직접 나무를 잘라 불을 피워 국을 끓이는 그 모습들이 참 아름다운 모습이었습니다.

 

 

성대골 마을학교 에너지 교육

마지막입니다. 4월 29일. 서울 동작구에 있는 '성대골 마을학교' 에서 태양광에 대해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이날은 독립형 태양광 발전기와 블루투스 태양광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다 만든 뒤 모두가 핸드폰을 잡고, 자동차를 조종하는 모습을 보니 참 재미있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뒤 몇몇 분들이랑 점심을 함께 먹었는데 그 점심은 또 얼마나 맛있던지! 정말 즐거운 워크숍이었습니다.

 

이렇게 4월의 핸즈의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저는 인턴 박범준이고요. 다음달 5월 소식 때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닷!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