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다들 잘 지내셨나요? 햇빛이 참 뜨겁네요.. 에어컨도 틀게 되고 마당에 물도 뿌리고 참 더운 여름입니다! 이번 달부터는 슬슬 주말 행사가 늘어나는 것 같네요! 이렇게 여름이라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오호호) 오늘은 핸즈 6월 소식입니다. 6월에 먼 곳도 갔다 왔는데요. 핸즈는 6월에 어디서 어떤 사람들을 만났을까요? 보시죠!
환경의 날 행사 <함께해줘 지구야> 전시
6월 1일입니다! 이 날은 한성대입구역 쪽에서 성북구청에서 주관한 <함께해줘 지구야>라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자전거 기차, 손수건 만들기, 솜사탕 등 많은 체험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저희는 햇빛 분수 등을 전시했습니다. 더워서 사람들이 많이 오시지는 않았지만, 관심 많으신 분들도 좀 계셨고 재미있게 체험도 하셨습니다.
안산 YWCA 적정기술 꿈의학교 _ 태양광
같은 날 인턴인 함세와 해원샘은 안산YWCA에서 태양광수업을 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많아서 활기차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강화 동광중학교 적정기술 워크숍
6월 4일, 11일, 12일에는 강화도에 있는 ‘동광중학교’에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4일에는 깡통스토브와 태양광자동차. 11일에는 햇빛분수와 LED스탠드, 12일에는 각종 키트와 공기청정기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학교가 그리 크지 않았고,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고 관심도 많았기 때문에 저 역시 즐겁게 했던 워크숍이었습니다. 그리고 덕분에 강화도도 구경도 하고 강화도음식도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답니다.
4일 깡통스토브, 태양광자동차
11일 햇빛분수, LED스탠드
12일 적정기술 키트, 공기청정기 만들기
가평 녹색환경캠프
6월 4일 오후에는 가평에 갔습니다. 강화도에 갔던 날이죠. 이 날은 환경캠프에서 햇빛저금통을 만드는 워크숍과 태양광 자동차를 조종하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친구들이 어려서 직접 글루건을 쏘거나 납땜을 할 수 없어서 직접 해 주었는데 나름 마음에 들어하니 뿌듯하네요! 친구들이 많아서 좀 어수선하기도 했지만 재미있는 워크숍이었습니다.
남창초등학교 교사연수
6월 12일 오후에는 강화도에서 돌아와 해원샘은 수원으로 가셨습니다. 남창초에서 선생님들과 적정기술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태양광이야기와 적정기술이야기가 아이들에게도 잘 전달되면 좋겠네요^^
정보문화의 달 전시
6월 14일에는 ‘과천과학관’에서 열린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에서 전시를 했습니다. 행사도 열리고, 사람들도 많이 오고, 공연들도 많이 했는데, 본 행사가 끝나고선 조금 한산한 행사였습니다… 그래도 옆 부스 분들이랑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핸즈아이템을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관악 에너지체험 한마당
6월 15일에는 매년 참가하는 에너지체험 한마당에 해원샘과 다온이가 참가했습니다. 태양광자동차 체험도 하고, 햇빛오디오와 줄넘기발전기를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광교생태환경교육관_적정기술
같은 날 저는 수원 광교에 갔습니다! 이번 역시 저 혼자 갔는데요. 이번에는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어린 친구들도 많아서 만드는 걸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했지만 친구들이 서로 챙겨주면서 만든 덕분에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7월 워크숍도 기대되네요.^^
통영RCE 공기청정기 워크숍
6월 18일에 해원샘은 멀리 통영에 다녀왔습니다. RCE센터에서 선생님에게 적정기술을 소개하고, 간이 공기정청기를 만들었습니다. 멀리 다녀오는 것이 부담이 되기는 했지만, 지역에서 적정기술을 체험하고 실천하는 경험이 늘어나면 좋겠네요.
은평 구산중 직업체험
6월 19일에는 은평구에서 구산중학교에서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이 날은 독립형태양광과 태양광자동차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는데요. 관심 있어 하고 재미있어하는 친구들이라 잘 만들고 재미있게 놀았습니다.^^
어울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6월 20일에는 어울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아주 귀여운 친구들과 함께하는 수업이었는데요. 워낙 호기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작동시키고, 만들고, 즐겁게 노는 모습이 보기 참 좋았지만… 너무 기운이 넘쳐서일까요… 힘들 때도 있었죠!
과천맑은샘학교 꿈의학교 건조기워크숍
6월 22일 오전에는 과천에 가서 초등학생들과 햇빛건조기 만들기를 했습니다. 스티로폼건조기와 나무건조기를 동시에 만들었는데, 선생님과 학생들의 도움으로 즐겁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잘 쓰이면 좋겠네요^^
성미산에너지자립마을 햇빛분수 만들기
6월 26일 오후에는 성미산학교에서 방과후학생들과 햇빛분수 만들기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서 조금 어려움도 있었지만, 손으로 돌려서 발전을 하기도 하고, 햇빛으로도 발전을 해서 분수를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서초구청 햇빛분수 전시
6월 27일과 28일에는 서초구청의 에너지장날 행사에 핸즈의 햇빛분수와 햇빛물레방아를 전시했습니다. 그리고 독립형태양광충전기와 햇빛선풍기도 태양광에너지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는 교구로 함께 납품했습니다.
고은에너지자립마을 LED스탠드 만들기
6월 28일 저녁에는 서대문구 고은아파트에서 LED스탠드 만들기워크숍을 했습니다. 지난달에 이어서 진행했고, 학생들과 주민들이 즐겁게 참여하며 에너지절약에 대해서 이야기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안산YWCA LED스탠드 만들기
6월 29일 토요일에 해원샘은 인턴인 지연이와 함께 안산에 가서 LED스탠드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제법 긴 시간이었는데, 초등학생들이 이론강의에도 관심을 보이고, 납땜에도 흥미를 보여서 즐겁게 진행한 워크숍이었다고 합니다.
에너지아카데미 <서초의미래, 에너지를 꿈꾸다>
6월 29일에는 서초구청에서 열린 <서초의미래, 에너지를 꿈꾸다>라는 행사에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는 워크숍으로 시간도 그렇게 길지 않았고, 사람도 많아서 금방 할 수 있을까 걱정도 했지만,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금방금방 잘 끝낼 수 있었습니다. 직접 만든 스탠드를 다들 마음에 들어하시는 것 같아 보여 좋았습니다!
이렇게 6월 소식이 끝났습니다! 생각보다 워크숍이 아주 많지는 않았던 것 같네요! 그리고 해원샘이 경기도지속발전협의회의 적정기술 워크숍에 다녀오기도 했는데, 사진이 없네요. 6월은 납품이 많았던 한 달이었습니다. 요즘 재료 납품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네요. 워크숍도 좋지만 납품도 좋습니다. ㅎㅎ 7월에는 무슨 일이 있을까요? 7월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