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핸즈 박범준입니다! 10월이 지나가고 11월이 왔네요. 분명 10월 초 까지는 반팔을 입었던 기억이 나는데 벌써 긴팔에 내복도 입었네요…^^ 10월도 참 많은 곳에 갔습니다. 해원샘은 인천, 홍천, 통영까지 다녀오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 여러 방식으로 재미있게 에너지와 적정기술을 소개하는 것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10월 소식 시작합니다.
마포직업체험 _ 광성중, 성사중, 홍대부여중, 상암중
10월 1일, 14일, 21일, 31일 마포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에너지와 적정기술에 대해 배우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마포구에 있는 학교에서 온 친구들과 했습니다. 태양광전지판을 연결해보며 빛으로 전기를 만드는 것에 대해 배우고, 줄넘기발전기 키트를 만들며 몸으로 전기를 만들고, 태양광자동차를 만들어 축구도 했는데요. 약간은 힘들어하기도 했지만 재미있게 참여했습니다.
대성중학교 체험학습
2일에는 인근의 대성중학교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이날은 태양광전지판과 줄넘기 발전기를 이용해서 전기가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배우고, 태양광 전기자동차를 연결해 축구를 하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흥미를 갖고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했던 친구들이었습니다.^^
용산 영재교육원 _ 햇빛오디오 만들기
10월 3일! 개천절이군요. 이날에는 정현샘이랑 별샘, 그리고 제가 용산의 한 영재교육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햇빛오디오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만든 친구들이 초등학생이라 나무 스피커를 만들기 어려워하고, 힘들어 할거라고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친구들이 꼼꼼하고 재미있게 만들어서 잘 만들 수 있었던 즐거운 워크숍이었습니다. 잘 사용하기를!
남춘천중 _ 햇빛오디오워크숍
5일 핸즈에 ‘남춘천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찾아왔습니다. 이날도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다들 공구를 많이 다루어본 적은 없었지만, 꼼꼼히 만들어서 다들 잘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주 재미있는 친구들이었죠!
남양주 밀알두레학교 인터뷰
7일에는 ‘밀알두레학교’에서 학생들이 찾아왔습니다. 이날은 친구들이 학교에 필요한 여러 가지 생각들을 모아 질문하는 ‘인터뷰’를 했는데요. 생각보다 재미있고, 창의적인 질문이 많아서 참 좋았고, 재미있었습니다.(삼각김밥 포장지 쉽게 뜯는 장치, 실내화를 밖에서도 신을 수 있게 하는 법 등등)
증산중학교 직업체험
8일에는 증산중학교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직업체험으로 왔는데, 이날도 태양광LED연결, 줄넘기 발전기 키트, 태양광자동차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마지막에는 핸즈의 잡다한 일도 좀 도와주었습니다. 워크숍을 할 때도, 작업을 할 때도 재미있어하는 친구들의 모습이 참 좋았습니다.
국사봉중학교 깡통스토브
10일에는 오랜만에 국사봉중학교에 가서 깡통스토브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드릴도 쓰고, 송곳도 쓰고. 도끼도 썼는데요. 하기 싫다며 안 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있었지만, 그래도 대부분 재미있게 했습니다. 날씨가 슬슬 추워지기 시작하는 때라 좀 서늘했지만, 불을 때서 라면도 끓여먹고, 설거지도 하고 즐거운 워크숍이었습니다.
성미산학교 독립형 태양광 워크숍
11일 오전에는 성미산학교에서 친구들이 찾아왔습니다. 전에 학교에 설치했던 독립형 태양광을 수리하고 새로운 등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독립형 태양광을 직접 연결해보고, 원리도 알아보고, 새로운 재료도 가져갔습니다. 새로운 모델의 가로등을 잘 만들면 좋겠네요^^
문산수억고 햇빛저금통 워크숍
같은 날 오후에 해원샘은 파주의 문산수억고에서 햇빛저금통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 학교는 매년 찾아가게 되는데, 동아리친구들이 서로 도와가며 만들어가는 과정이 좋았다고 합니다.
부천 꿈의학교 공기청정기 워크숍
12일 오전에 해원샘은 중학생 대상의 부천꿈의학교에서 미세먼지와 공기청정기에 대한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처음부터 재료를 준비해서 만드는 과정이라서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차분하게 잘 따라와줘서 잘 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산울림청소년수련관 햇빛건조기 워크숍
같은 날 오후에는 부천에 있는 ‘산울림청소년회관’에서 가족들을 대상으로 ‘햇빛건조기’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어린 친구들부터 어른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있었는데요. 못도 박고, 칼도 쓰고 했지만, 다치는 사람 없이 서로 도와가면서 재미있게 만드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어릴 때 엄마 아빠랑 워크숍 갔던 생각이 나는군요.
강동선사문화축제 LED스탠드 만들기
13일에는 해원샘은 ‘강동선사문화축제’에 가셔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셨습니다! 매년 진행하는 워크숍인데, 학생들이 즐겁고 의미있게 참여해서 잘 마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발광맨 KBS촬영
16일에는 KBS생생정보에서 핸즈에 와서 해원샘과 발광맨이 함께 줄넘기발전기를 촬영 했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이 10월 21일 짧게 방송에 나왔습니다.
광진구 다문화단체 LED스탠드 만들기
17일 오후에는 광진구에서 오신 다문화단체분들과 에너지와 적정기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낯선 중국어가 들리기도 했는데, 약간은 북적이며 즐겁게 LED스탠드를 만들었습니다.
행신고등학교 적정기술 강의
18일 오후에 해원샘은 고양 행신고등학교에서 적정기술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과학동아리 친구들이었는데, 즐겁고 활기차게 참여했고, 이후에 멘토링이 필요해서 핸즈를 방문한 친구도 있었다고 합니다.^^
인천진로교육센터 공기청정기 만들기
19일 해원샘은 인천진로교육센터에서 열린 학부모와 함께 하는 진로교육의 하나로 공기청정기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어린 학생들도 있고 시간도 길었는데,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한 워크숍이었다고 합니다.
핸즈데이
같은 날 저와 정현샘이 핸즈데이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핸즈데이는 태양광충전기, 햇빛저금통 총 2가지 아이템을 만들었고, 정현샘은 햇빛오디오를 만들었습니다. 가족, 개인, 대학원생까지 많은 분들이 와 주셨습니다. 납땜 작업이 들어가기에 처음 하기에는 만들기 쉽지만은 않은데 열심히, 찬찬히 만드시는 모습들이 좋았습니다!
통영 RCE센터 교사연수
20일 일요일 해원샘은 지난 달에도 갔던, 통영 REC세자트라숲에서 진행한 경남지역 교사연수에 참여했습니다. 시간이 짧아 고생하기도 했지만, 적정기술과 에너지교육의 의미를 잘 전달하려 노력했다고 합니다.
홍천여중 적정기술 수업
21일 월요일 오후 해원샘은 강원도 홍천여중에 가서 친구들과 함께 적정기술과 에너지에 대한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이 <태양광메이커교과서>를 갖고 있어서 싸인도 해주고 왔다고 하네요^^
난곡난향 마을축제 LED스탠드만들기
22일에는 난곡에서 열린 마을 축제에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사람이 많이 없어서 잘 될까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생각보다 정신없이 만든 것 같습니다^^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인턴인 볍씨학교의 국호가 함께 가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송정중학교 LED스탠드 만들기
23일 정현샘은 송정중학교에 가셔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하셨습니다. 공구 쓰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 재미있게 잘 만들었다고 합니다!
연희중학교 메이커 동아리
같은 날 오후 해원샘과 저는 연희중학교에 가서 동아리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두 번을 더 가는데요. 이번에는 태양광과 줄넘기 발전기를 이용해 여러 실습을 하며 발전과 활용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메이커는 무엇인가, 만들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자료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등 여러 가지를 이야기 했습니다. 다음 수업이 기대되는군요!
통영 동원고등학교 _ 공기청정기, LED스탠드 워크숍
24일 해원샘은 통영 동원고등학교에서 공기청정기와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먼 길을 가기도 했고, 긴 수업이라 힘드셨지만, 친구들이 재미있게 하고, 즐겁게 만든 것 같아 보람이 있으셨다고 합니다! 요즘 통영을 자주 가네요^^
성미산마을 LED스탠드 만들기
24일 별샘과 저는 성미산 마을회관에서 저탄소일상의 강좌를 진행했습니다.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으로 초등학생 친구들, 몇몇 어른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LED에 대해 공부하고 스탠드를 만들었는데요. 나무를 박고, 글루건을 쏘고 하는 작업이 쉬운 작업은 아니었지만, 서로 도와가며 재미있게 만든 친구들에게 박수!(짝짝짝) 저 역시 재미있었던 워크숍이었습니다.
은평혁신교육축제 전시체험
25일에는 구파발역 옆에서 열린 은평 혁신교육축제에 참여했습니다. 저랑 인턴이었던 지연이가 함께했는데요. 여기서 핸즈는 전시와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아이템인 <자전거발전 풍선띄우기>를 선보였습니다! 자전거 발전기를 돌려서 생긴 에너지로 선풍기를 돌리는데, 풍선을 띄워 특정 선 안에 맞추는 미션이랄까..^^ 인기가 많았습니다. 사람도 많고, 혁신파크 아는 단체도 만나고 관심 있는 사람도 많아서 참 좋았습니다!
화성 병점2동_LED스탠드 만들기
26일 오전 해원샘과 저는 화성의 병점2동 주민센터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LED에 대해 공부하고, LED스탠드를 만드는 워크숍을 진행했는데요. 처음에 친구들이 말이 없어서 걱정했는데, 만들 때 즐겁게 만들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양천구 독립형 태양광가로등 만들기
같은 날 오후 양천구분들과 독립형 태양광 가로등 만들기를 했습니다. 예상밖에 실제 설치까지 하는 바람에 시간이 늦어지기는 했지만 잘 작동되는 것 까지 확인해서 의미있는 워크숍이었습니다. 이후 잘 작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성북구 ‘차없는거리’행사 전시체험
26일 정현샘과 별샘은 성북구구의 성신여대 앞 길에서 에너지기구의 전시와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전기도, 햇빛도 없어서 곤란한 상황도 있었지만, 재미있게 잘 마쳤다고 합니다!
호곡중학교_적정기술 에너지교육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는 작년에도 갔던 호곡중학교에서 1학년 여덟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와 미세먼지에 대해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서는 줄넘기발전기와 미세먼지 측정기. 그리고 태양광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반 수업을 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반마다 분위기도 다르고 반응도 달라서 조금씩 다르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핸즈 소식이 끝났습니다! 10월에는 정말 많은 워크숍이 있었군요. 멀게는 통영까지 갔다오고 전시도 좀 있었네요. 그리고 사진은 없지만 6일에는 남양주의 한 고등학교 학생들이 찾아와서 인터뷰를 하고 가기도 했고, 17에는 카메룬에서 온 존슨이 영국친구와 함께 핸즈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들을 만나며 핸즈는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들 잘 지내시고 저는 11월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