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핸즈소식
어느 덧 날이 추워졌네요. 핸즈는 10월을 바쁘게 보내고 11월은 약간 쉬어가며 보내고 있습니다.
10월에는 대구와 순천, 춘천도 다녀왔고, 지역의 학교들과 많은 교육을 진행했네요.
10월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정리해봅니다.
동일중학교 서울대평생교육원 직업체험
4일과 5일 이틀동안 동일중학교에서 에너지적정기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넓은 소강당에서 두 반을 동시에 진행해서 걱정도 되었지만 별샘과 함께 해서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서울정민학교 에너지체험교실
지역에 있는 장애인학교인 정민학교에서 3일 동안 에너지체험을 진행했습니다. 10일, 11일, 16일 진행했는데, 다행히 비가 내리지 않아서 즐겁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 맞춤형교구를 계속 고민하게 됩니다. 이후 선생님들과 교사연수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연극용 태양광자동차 납품
연극용 태양광자동차를 만들어서 납품했습니다. 가볍고 튼튼하게 만들려고 하다보니 과학상자 부품을 이용했고, 스위치를 달아서 전진과 후진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은 모험이지만 재미있기도 합니다.
대구 영남공고 에너지교육
12일 오전에는 대구로 가서 영남공고 학생들과 에너지교육을 함께 했습니다. 태양광연결, 아두이노연결, 태양광자동차 실습까지 두 반 수업을 진행했는데… 실습위주로 하니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이후 학교에 교구도 납품했는데, 잘 사용되면 좋겠네요.
순천 생태환경시민리더 심화교육
대구교육을 마치고는 순천으로 이동해서 13일 오후 심화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길었지만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니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순천분들을 만나 다양한 에너지교육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대문 우리지구와 함께 한마당
다음날 14일은 동대문에서 환경관련 한마당에 참여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왔는데, 역시 날씨가 좋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함께 하지는 못했네요. 그래도 참여한 분들은 즐겁게 체험했습니다.
태릉초 에너지적정기술 체험
17일에는 공터에서 마을여행의 하나로 핸즈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태릉초학생들과 진행했습니다. 20분 정도의 시간에 여러가지를 체험하느라 바쁘기는 했지만 많은 어린이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강서고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18일에는 드디어 강서고에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날씨 때문에 계속 미뤘는데, 다행히 해가 나서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덥지는 않아 1학기 체험 물장난이 심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용동초 햇빛저금통 만들기
19일에는 1학기에도 함께 했던 용동초 학생들과 햇빛저금통 만들기를 함께 했습니다. 별샘과 함께 진행하며 즐겁게 잘 만들었고, 줄넘기발전기 키트를 통해 에너지만드는 원리를 배우기도 했습니다.
서울동천학교 에너지체험
20일에는 인근의 동천학교 학예회날에 핸즈 아이템을 통한 에너지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별샘은 태양광자동차, 태양광연결 등을 한쪽 공간에서 진행했고, 저는 운동장에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줄넘기발전기 등의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약간씩 어려움도 있었지만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태랑초등학교 에너지체험
24일에는 인근의 태랑초등학교 축제때 핸즈의 에너지체험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다양한 아이들이 참석해서 즐겁게 체험을 진행했답니다. 이후 태랑초 친구들은 11월에 또 핸즈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경성고 과학동아리 적정기술수업
24일 저녁시간에는 경성고에서 적정기술수업을 하고 LED스탠드까지 만들어봤습니다. 수업을 선택한 고등학생들이라 잘 참여해주어서 무리없이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국사봉중 에너지특강
25일에는 매년 진행하는 에너지특강을 국사봉중학교에서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음악실에서 진행했는데 공간이 넓어서 좀더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적게 하고 거의 체험위주로 즐겁게 진행하니 학생들의 참여도가 더 높아보였습니다.
퇴계중학교 태양광시계수리 및 교사워크숍
26일 오후에는 퇴계중에 가서 그동안 문제가 있었던 태양광시계와 빗물저금통을 수리하고, 저녁시간에는 춘천지역 선생님들과 여러가지 에너지교구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LED풍선타워, 손발전기선풍기, 태양광가방, 손발전기 오디오 등 다양하게 만들다보니 시간이 부족하기는 했지만 정해진 시간안에 잘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지향초 생태전환교실
27일과 30일에는 지향초등학교에서 5학년 친구들과 생태전환교실로 여러가지 실습과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반마다 분위기가 다르기를 했지만, 이틀동안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공릉 우동사잡스
28일과 29일은 공릉지역 초등학생들과 직업체험을 진행했습니다. 토요일에는 학생들이 몇 군데를 다니며 관심있는 분야를 찾아보고, 29일에는 두 명의 학생이 핸즈에서 빠른버전 태양광자동차 만들기를 함께 했습니다. 간식도 같이 먹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즐겁게 진행했습니다. 별샘이 멘토로 학생들을 많이 챙겼습니다.
이렇게 조금 늦게 10월 소식을 정리했네요.
25일 지역선생님들이 찾아오신 마을여행과 31일 마지막으로 진행한 윤중중동아리는 사진이 없어서 별도로 정리를 못했네요.
그럼, 이제 다시 11월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