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핸즈소식

안녕하세요.

핸즈 소식이 조금 늦었네요. 갑자기 비가 많이 내려 기후위기를 처절하게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일상이 되어간다는 것이 정말 무서워지네요. 핸즈는 저희의 방식으로 기후위기와 에너지의 관계를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서울시 생태전환박람회에도 참여했고, 지역교육으로 김제, 산청, 정읍에도 다녀오고 서울 여러 학교에서 교육을 했습니다. 핸즈 소식을 정리해봅니다.

 

서울시 생태전환박람회

5일에는 서울시 생태전환교육 한마당에 핸즈가 참가했습니다. 핸즈는 <태양광발전과 인간동력발전>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정현샘과 별샘이 중심이 되어 참여했고, 오후에는 참석자가 적었지만 행사를 잘 마무리했습니다.

 

김제 에너지놀이터 행사

같은 날 저는 전북 김제에서 교육청과 함께 환경의날 에너지놀이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날씨도 좋았고 김제지역의 여러 학교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했답니다.

 

영일초 생태전환교실

9일부터 3일간 영일초에서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4~6학년과 진행했는데 학년별로 반응은 다르지만 재미있게 진행했고, 특히 6학년 2년전에 만난 경험이 있어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체험까지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노원현장진로체험 _ 상계제일중

10일 오전에는 노원상계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체험을 왔습니다. 별샘과 선영샘이 함께 진행을 했고, 알차게 태양광체험, 아두이노, 태양광자동차 체험까지 진행했다고 합니다.

 

마을여행단 경남교육청 연수

10일과 11일 마을여행단을 통해서 경남교육청 교장연수에 참여하는 선생님들이 핸즈를 방문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에너지체험을 하며 핸즈의 교육활동에 대해서 듣고 가셨습니다.

 

산청신등중학교 에너지적정기술 교육

13일에는 전날 이동을 해서 산청신등중학교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전교생이 9명이라 정말 속닥하게 진행을 했고, 비가 오는 날이지만 자전거분수 실험도 하고 IoT까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북한산초 적정기술 수업

19일과 26일에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처음에는 걱정을 했는데 집중도 잘하고 질문도 많아서 즐겁게 진행했고 7월까지 4회 수업을 즐겁게 잘 마무리했습니다.

 

공릉중학교 공릉동 마을알기 동아리

19일에는 마을을 알아가는 중학생 친구들이 핸즈를 방문했습니다. 30분 정도 짧은 시간에 태양광실습, 태양광자동차, 인간동력발전까지 알차게 진행했네요. 동네 친구들이 방문해서 반가웠습니다.

 

서라벌고등학교 신재생에너지 동아리

20일 오후에는 서라벌고에서 두번째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태양광기초와 응용을 함께 했습니다. 지역에서 관심있는 고등학생들과 에너지에 대해서 이야기나눌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서라벌고 친구들은 이후 다시 만나고 축제때도 함께 하기로 했습니다.

 

정읍감곡고 에너지적정기술 수업

24일에는 전북 정읍에 다녀왔습니다. 전교생이 18명인데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과 함께 에너지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학년이 다른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고 도우며 즐겁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5일에는 중앙중학교에서 신재생에너지 특강을 2회 진행했습니다. 선택한 학생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그래서 더욱 속닥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6월 소식을 마무리합니다.
18일에는 경복여고 동아리 특강도 진행했는데, 사진이 없네요.

7월은 비건페어 행사로 조금 바쁜데
일정 잘 마무리하고 소식전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