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핸즈는 5월도 바쁘게 보냈네요. 추풍령중학교에서 새로운 태양광프로젝트도 하고, 생태전환교실을 통해 여러 학생들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윤별샘의 강사활동도 많아지고 있구요. 그럼, 5월 소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생태전환교실 수리초등학교 _ LED스탠드 만들기
3일에는 윤별샘과 함께 수리초등학교에서 LED스탠드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반으로 나누어 진행했는데, 4학년 학생들이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별샘과 교육적으로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이야기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송곡고 IoT실습
3일과 10일에는 인근의 송곡고등학교에서 IoT키트 실습을 했습니다. 보다 업그레이드된 버전으로 진행을 했고,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었는데 잘 해내고 자동화 기능까지 구현하며 흥미로워했습니다. 한 1학년 친구이 집에 가서도 밤늦게까지 연락을 주고받으며 모든 기능을 다 구현해내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추풍령중학교 첫 대면수업
9일에는 온라인으로 만났던 친구들을 직접 만나러 추풍령에 갔습니다. 기훈샘도 만나고 아이들도 만나보니 추풍령중학교 상황이 이해가 되더군요. 예전 대안학교 생각도 나고 한 달간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할지 구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동에너지마루 강사교육
10일 오후에는 에너지마루에서 강사교육을 부탁해서 그동안 했던 것들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연수도 하고, 천사날개도 수리하고 돌아왔습니다. 관심과 질문이 많았던 새로오신 강사선생님들이 잘 활용해나가면 좋겠네요.
단대부중 동아리수업
5월에는 11일과 25일 두 번에 걸쳐 과학실험부 수업을 했습니다. 첫 시간에는 아두이노 연결도 해보고 태양광자동차 실습을 했습니다. 역대급으로 태양광자동차로 잘 놀던 친구들이 기억에 남네요. 그리고 25일에는 전 시간에 준비했던 LED를 이용해서 LED스탠드를 만들었습니다.
신도고 생태전환교실 만들기 워크숍
12일과 13일 오후에는 신도고등학교에서 에너지교육에 필요한 교구를 함께 만들었습니다. 인원에 맞게 역할을 나눠서 만들기를 진행했는데,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모두 잘 마무리했습니다. 이 교구들이 학교 에너지교육에 잘 쓰이면 좋겠네요.
탑산초 생태전환교실
13일과 27일은 지난달에 이어 탑산초에서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13일에는 실과실에서 기본수업을 진행했고, 27일에는 한 반은 별샘과 LED스탠드도 만들고, 다른반은 저와는 야외에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실험을 했습니다. 좀더 학생들을 알아가네요. 이제 6월에 수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종로진로직업체험센터 LED스탠드 워크숍
14일 토요일에는 종로에 가서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조금 늦게 오기는 했지만 토요일 오전에 모여서 나름 재미있게 수업을 했습니다. 다양한 체험도 하고 개인용 LED스탠드도 만들고, 에너지도 공부도 함께 했습니다.
추풍령중학교 코디자인Codesign 수업
16일에는 핀란드의 고은샘이 진행하는 코디자인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인데 오히려 잘 참여해주네요. 네 개조가 나름의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이를 바탕으로 2주 후에 실제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신성중학교 에너지특강
17일 오후에는 4월 말에 급하게 일정을 잡았던 신성중학교에 에너지교구도 납품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범수업도 했습니다. 소개할 것은 많은데 시간은 짧아 조금 당황하기도 했지만, 가능한 모든 내용을 다 전하려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컨버터가 이상이 생겨서 교체하는 일도 있었네요.
은평초 생태전환교실
작년에 이어 학교에서 신청한 생태전환교육을 은평초등학교에서 3일간(18일, 19일, 23일) 진행했습니다. 첫 날은 컴퓨터 연결로 고생했는데 그 다음부터 큰 문제없이 잘 진행했습니다. 밖에 나가서 햇빛에 직접 전지판을 비춰보니 그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학생들이 신기해하고 즐거워했답니다.
연천중학교 생태전환교실 _ 자전거분수
20일에는 생태전환교실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그리고 줄넘기발전기 실험을 함께 했습니다. 중학생들이 물놀이로 너무 즐겁게 체험을 했던 것이 기억이 남네요. 이 수업도 역대급으로 물장난을 많이 친 수업이었습니다.^^
서울 꽃피는학교 에너지수업
24일에는 대안학교인 꽃피는학교에 오랜만에 방문해서 수업을 했습니다. 인원은 적었지만 속닥하게 수업을 진행했고, 예전 교사시절 생각도 나고 범준이 생각도 나는 그런 수업이었습니다. 이 친구들은 앞으로 두 번 더 만나서 만들기수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윤중중학교 동아리수업
24일 오후에는 윤중중에서 동아리수업을 진행했습니다. 4월에 이어 오랜만이라 걱정을 했는데, 다시 기억을 되살려 아두이노수업을 잘 진행했고, 2학기에 하고 싶은 프로젝트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패들렛을 통해서 모둠활동을 정리하니 도움이 많이 되네요.
명일여고 적정기술특강
25일에 단대부중 수업을 마치고 바로 강동으로 이동해서 명일여고에서 적정기술에너지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51명이나 참여해서 별샘과 두 개의 반으로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원래 계획을 조금 바꿔 실습 위주로 진행하니 학생들도 잘 참여하네요. 에너지공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서울사대부여중 생태전환교실 _ 태양광자동차
26일 오후에는 서울사대부여중에서 생태전환교실 두 번째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도면을 보고 아두이노 연결을 해보고 블루투스 연결실습까지 진행해보고, 직접 자동차를 연결해서 게임까지 했습니다. 운동장까지 나가서 오랫동안 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추풍령중학교 에너지전환 프로젝트 만들기 시작
드디어 30일 추풍령중학교 만들기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침 일찍 정현샘과 함께 서울에서 출발해서 미리 준비학고 역할을 나눠서 테이블 태양광장치, 이동식태양광장치, 텃밭태양광, 태양광가로등, 안내판작성 등을 진행했습니다. 고은샘도 핀란드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해서 도움을 주었구요. 이날 목표까지 다 진행하고 서울로 올라왔습니다.
구로 영일초 생태전환교실
30일 저는 영일초등학교에서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두 시간씩 세 반을 진행했는데, 모두 즐겁게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그리고 6월에는 햇빛분수, 자전거분수로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장평초 생태전환교실
같은날 정현샘은 장평초에서 생태전환교실로 기본수업을 진행했는데, 특별실이 아닌 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느라 고생을 했네요. 조금 시행착오가 있었는데 이제 상황을 알았으니 보완해나가려 합니다.
이렇게 핸즈 5월 소식을 마무리합니다. 이런 일정에 납품도 있으니 꽤 바쁘게 보냈습니다. 그래도 일이 감당한 수준이라 다행입니다. 신기하게도 한 가지 일이 끝나면, 다른 과제가 생기네요.^^
아무튼 코로나도 끝나가는데 그 교훈을 잘 되새겨… 자연을 아끼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사회를 어떻게 만들지 함께 방법을 찾아갈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이상 핸즈 정해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