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0월말 이태원 참사로 일상을 평범하게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정치의 중요성도 느끼고 안전에 대해 우리는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무거운 마음이 남아있지만… 또 매일매일을 살아내는 우리의 삶입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빕니다.
늦었지만 10월 핸즈소식을 간단히 적어봅니다.
디딤청소년활동센터 태양광자동차 워크숍
10월 1일에는 광명 디딤청소년활동센터에서 태양광자동차 만들기를 함께했습니다. 어린 학생들이 있었는데 중학생친구들이 잘 도와줘서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숭실중 생태전환교실
10월 4,5일 생태전환교실로 진행한 숭실중학교 수업을 잘 마무리했습니다.
건국대학교 환경동아리 자전거발전기 만들기
10월 6일과 21에는 대학생친구들이 와서 자전거발전기에 대해서 배워보고 동아리활동을 위한 장치를 만들어갔습니다. 이후 축제때 잘 사용했다고 합니다.
장평초등학교 생태전환교실
1년간 진행한 장평초 생태전환교실을 잘 마무리했습니다. 5,6,7,11일에는 2학년 수업을 12, 28일은 4학년으로 잘 진행했습니다. 이 정도 규모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이렇게 진행하기는 처음이었네요.
강북평생학습박람회 에너지만들기 체험
8일에는 정현샘과 우이동 만남의 광장에서 진행한 평생학습박람회에서 부스운영을 재미있게 했습니다. 자전거와 햇빛으로 에너지만들기 체험을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서라벌중학교 생태전환교실
13일에는 서라벌중 친구들과 2차시로 햇빛분수와 자전거분수, IoT실습을 함께 했습니다.
수원 칠보산자유학교 적정기술워크숍
14일과 20일에는 대안학교인 칠보산자유학교에 가서 적정기술체험과 에너지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작은 규모지만 서로 도우면서 잘 참여주었습니다.
수원에너지협동조합 교육
14일 오후에는 칠보산학교 교육을 마치고 수원에너지 협동조합에서 적정기술과 에너지를 주제로 교육을 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과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강북청소년센터 워크숍
15일과 29일에는 강북청소년센터의 환경에 관심있는 학생들과 에너지이야기를 하고, LED스탠드와 햇빛저금통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의정부꿈틀학교 핸즈방문
15일 오후에는 의정부꿈틀학교 친구들이 핸즈에 와서 짧은 시간이지만, 여러가지 에너지체험을 하고 돌아갔습니다.
별내동 생태환경교실
16일과 29일에는 별내동에서 분수만들기 체험도 하고, 햇빛저금통 만들기도 함께 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한 어린 학생들이 기억에 남네요.
노원상상이룸센터 직업체험 _ 재현중, 한천중
노원구에 있는 중학교친구들이 직업체험으로 핸즈를 방문했습니다. 19일에는 재현중 학생들이, 25일에는 인근의 한천중 학생들이 방문했는데… 수업도 하고, 핸즈 일도 돕고, 붕어빵도 먹고 즐겁게 체험을 하고 돌아갔습니다.
퇴계원고 적정기술 수업
21일에는 퇴계원고에 가서 적정기술과 에너지를 주제로 다행한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조금은 수줍어했지만, 학생들이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하남경영고 워크숍
27일 오전에 정현샘은 하남경영고에 가서 태양광충전기 만들기도 하고 축제때 부스운영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윤중중학교 동아리수업
27일 오후에는 윤중중학교 동아리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모둠별 만들기를 진행했고, 1년을 돌아보며 수업을 마쳤습니다.
연송고등학교 태양광충전기 만들기
28일 오후에는 연송고등학교로 이동해서 두 동아리 친구들과 태양광충전기과 다양한 태양광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핸즈 10월 소식을 마무리합니다.
핸즈도 보다 안전하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핸즈 정해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