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서늘한 기운이 느껴지는 계절이 왔습니다. 조금 이른 추석연휴도 9월에는 있었네요. 2학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학교교육이 많았고, 교사연수로 괴산에 다녀오기도 했네요. 이제 핸즈 9월 소식을 정리해볼게요.
성보중학교 생태전환교실
2일, 16일, 30일 세 번에 걸쳐 관악구에 있는 성보중학교 3학년들과 생태전환교실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자전거분수를 만들기도 하고, LED스탠드도 함께 만들고, 태양광자동차와 IoT실습도 진행했습니다. 3학년 학생들이라 진중하게 잘 참여해주었습니다.
보라매우성아파트 LED스탠드 워크숍
3일에는 보라매 우성아파트에서 주민, 학생들과 함께 짧게 에너지공부를 하고 LED스탠드 만들기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서 걱정이 되었는데 활동가선생님들께서 잘 도와주셔서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단대부중 동아리수업
7일과 21일에는 단대부중 동아리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모둠별 만들기를 2학기에 진행하고 있는데, 조금씩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제 10월에 마무리를 잘 하면 됩니다.
숭실중학교 생태전환교실
13,14일 / 20,21일 / 27,28일은 숭실중학교에서 중1친구들과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여러가지 활동을 조금은 여유있게 진행했습니다. 작년에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좀더 편하게 진행할 수 있었네요. 숭실중수업은 10월초에 잘 마무리했습니다.
맑은샘학교 햇빛저금통 워크숍
14일에는 맑은샘학교 학생들과 24일에는 과천지역의 학생들과 햇빛저금통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전에 LED스탠드를 함께 만들었던 친구들이죠. 에너지공부도 하고 만들기도 하고 시간이 남아서 자전거분수 실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잘 참여해줘서 모두 다 만든 결과물을 갖고 갈 수 있었습니다.
괴산목도나루학교 교사연수
15일에는 내년 개교예정인 1년제 전환기학교인 목도나루학교 선생님들과 적정기술 교육과정에 대한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새로운 학교를 만든다는 이야기에 예전 간디학교 시절 생각도 나서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서라벌중학교 생태전환교실
16일에는 인근의 서라벌중학교에서 학생회 친구들과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중학생들이라서 재미있게 참여하네요. 10월에 다시 한번 만나기로 했습니다.
용신동 에너지협동조합 캠페인 참여
17일에는 용신동 우리그린협동조합의 캠페인에 함께 했습니다. 에너직교구를 전시하고 시연을 했는데, 오가는 시민이나 학생들이 관심을 보여 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소개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에너지환경탐구대회 온라인교사워크숍
같은 날 오후 잠시 온라인연수에 참여해서 탐구대회에 참석하는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작년에 했던 경험이 있어서 조금은 편한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기는 탐구대회가 되기를 요청했습니다.
어울초등학교 생태전환교실 2차시
19일에는 9월에 이어 어울초에서 6학년 친구들과 햇빛분수,자전거분수, 인간동력발전, 줄넘기발전기 등을 체험하며 에너지공부를 함께 했습니다. 즐겁고 활기차게 참여해줘서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윤중중학교 동아리수업
20일에는 윤중중에서 동아리수업으로 모둠별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시행착오를 겪는 모둠도 있고, 바로 과제를 수행하는 모둠도 있네요. 다음시간까지 모둠별로 2가지 과제를 아두이노를 통해 해결하며 수업을 마무리합니다.
볍씨학교 초등4~5학년 에너지수업
22일에는 범준이 모교인 볍씨학교에서 초등학생들과 에너지수업을 함께 했습니다. 반응도 좋고 질문도 많아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에너지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란 무엇인가? 에너지의 근원은 무엇인지… 이런저런 근본적인 질문을 초등생들과도 나눌 수 있어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연천중학교 생태전환교실
23일에는 연천중학교에서 생태전환교실 마지막 시간을 진행했습니다. 아두이노 학습과 태양광자동차 실습을 진행했는데… 서로 도와가며 잘 마무리했습니다.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는 수업을 하려고 했는데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추풍령중학교 에너지설비 AS
26일에는 1학기에 설치했던 추풍령중학교 에너지시설을 점검하러 다녀왔습니다. 다행히 모두 잘 작동하고 있네요. 학생들은 수학여행을 가서 만나지 못했지만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고 돌아와서 마음이 놓였습니다.
장평초 생태전환교실 1학년
28일~30일은 장평초등학교에서 1학년을 대상으로 생태전환교실을 진행했습니다. 1시간만 진행하는 것이고, 학생들이 어려서 걱정했는데… 간단한 실습도 하고 에너지에 대한 소개도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당황스러운 점도 있었는데, 며칠 진행하니 1학년 수업도 가능하네요.^^
이렇게 핸즈 9월 소식을 마칩니다.
학교수업이 많았고, 초등학교 1학년 수업부터 교사연수까지 다양한 수업을 진행했네요. 계속 수업을 진행하며 전하고 싶은 내용의 핵심이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이렇게 계속 해나가다보며 핸즈의 교육역량이 더 좋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10월 소식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핸즈 정해원입니다.